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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진부화의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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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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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은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까지 기존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종
종 발표하곤 했는데, 이는 급속한 기술의 alteration(변화) 에 따른 진부화의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한 의도적인 전략(戰略) 으로 볼 수 있다 즉, 진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기존의 제품/기술/지식을 진부화시켜 지속적인 경쟁우위
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것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좋은 전략(戰略) 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적 진부화는 구체적인 목적이나 적용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술적 진부화로 기술혁신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제품을 제공함
으로써 기존 제품을 기술적으로 대체시키는 전략(戰略) 이다. 인텔은 계속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다.
둘째, 연기된 진부화로 현…(생략(省略))



지식진부화의事例
다.


지식진부화의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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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진부화의事例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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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진부화의 example(사례)

목차

* 지식진부화의 example(사례)

Ⅰ. Case 1: 인텔(Intel)

Ⅱ. Case 2: 휴맥스

Ⅲ. Case 3: 실패example(사례) - 피플 익스프레스

Ⅳ. Case 4: 실패example(사례) - 메디슨

Ⅴ. Case 5: 실패example(사례) - 세원텔레콤



지식진부화의 example(사례)

Case 1: 인텔(Intel)

인텔은 최근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237억 2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기업이다. 반도체 원천기술인 디지털
집적도는 반도체 시장에서 `무어의 법칙`이 적용되어 18개월마다 거의 두
배로 증가하는 반면, 가격은 오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더 빨
리 더 싸게 더 작게`란 구호로 디지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신
속하게 개발됨에 따라 기술과 지식의 수명주가 짧아지고 기술/지식의 진부
화 속도 또한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인텔은 경쟁자보다 먼저 신제품을 출시하여 기존의 제품을 계획적으로 진
부화시킴으로써 후발주자인 경쟁자들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또한 경쟁자
들의 기존 시長點유율을 잠식하는 진부화 전략(戰略) 을 구사한 것이다. 이것은 인텔에서 진
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이다.
인텔은 반도체 시장에서 리더십(leadership)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선점전략(戰略) 을 구사해 왔는데, 디지털시대와 지식경영시대에는 진입장벽의 문
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선점전략(戰略) 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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