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발달과 아동학대 및 아동행동의 이해o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0:31본문
Download : 아동발달과 아동학대 및 아동행동의 이해ok.hwp
정신결정론은 사람의 행동, 생각, 느낌 등에는 의미와 목적이 있으며 모든 것은 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무의식 영역은 본인은 그것이 자기 안에 존재한다는 것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을 말한다. 무의식적 동기는 인간의 정신세계와 관련이 있는데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영역으로 나뉜다고 하였다.
Download : 아동발달과 아동학대 및 아동행동의 이해ok.hwp( 83 )





② 불안정 회피 애착
4) 학대 유형에 따라 아동이 보이는 특성
[사회복지] 아동발달과 아동학대 및 아동행동의 이해ok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순서
(1) 초기 애착과 감정 조절
2) 힘 행사하기 (5-7세경)
(1) 애착발달 과정
1. 아동행동의 목적
3) 학대가 미치는 影響(영향)과 관련된 요인들
[참고reference(자료)] 박미정,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아동상담교육과 과장
Ⅰ. 아동발달
다. 즉 한 개인의 제스추어, 실언, 직업 등 모든 일은 의미와 기원이 있는데 이는 그 개인의 경험 속에 들어 있다는 것이다. 무의식 영역에는 욕구나 충동이 들어 있고 이들을 밖으로 표출되려 하는데 이는 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능동적 힘이다. 의식영역은 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면 곧 의식할 수 있는 감각, 지각, 경험, 기억 등의 정신생활을 말하고 전의식영역은 즉시 의식할 수는 없지만 주의를 집중하여 노력하면 알아낼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을 말한다. 3. 아동학대의 影響(영향)
④ 불안정 혼돈 애착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자료] 박미정,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아동상담교육과 과장 박아청, 아이덴티티의 세계(교육과학사,1993, ) 송명자, 발달심리학(학지사,1995,) 스테판 미첼, 프로이트 이후(한국심리치료연구소) 제이 그린버그 외,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 이론(한국심리치료 연구소, ) 최경숙, 발달 심리학:아동 청소년기(교뮨사,2000,)
① 출생~1세(구강기)
② 낙인찍기
1) 신체학대(Physical Abuse)
4) 무능함보이기 (폭력보이기)
(3) 성학대
Ⅱ. 아동학대
(3) 또래와 학교 문제
위 reference(자료)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1. 정신분석적 理論(이론) -Sigmund Freud(1856~1939)
2) 학대받을 당시의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보이는 특성
2. 아동학대의 Cause
④ 무력감
⑤ 12세 이후(생식기)
스테판 미첼, 프로이트 이후(한국심리치료연구소)
1) 발달에 미치는 影響(영향)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영유아기
③ 불안정 저항 애착
1. 아동학대의 유형
2) 정서학대(Emotional Abuse)
(2)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점
3) 앙갚음 (9-10세)
(1) 신체학대
2. 심리사회적 理論(이론) - Erik Erikson(1902 1994)
(3) 애착의 影響(영향)
① 안정 애착
③ 3~5세(남근기)
2. 잘못된 행동의 이유
제이 그린버그 외,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 이론(理論)(한국심리치료 연구소, )
Ⅰ. 아동발달
송명자, 발달심리학(학지사,1995,)
(4) 방임
① 성적외상
Ⅲ. 아동행동의 이해
3) 성학대(Sexual Abuse)
3. 애착발달(Attachment)
4) 방임(Neglect) 및 유기
참고자료(資料)
② 1~3세(항문기)
(2) 애착유형
아동행동의 이해, 아동학대 유형, 아동학대, 애착발달, 아동행동,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발달,
< 심리성적 발달 단계 >
설명
③ 배신감
박아청, 아이덴티티의 세계(교육과학사,1993, )
(3) 청-장년기
1) 관심끌기 (3세경)
프로이드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표출되고 만족을 얻는 신체부위의 변화에 따라 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다.
(2) 아동기
④ 5~11세(잠재기)
최경숙, 발달 심리학:아동 청소년기(교뮨사,2000,)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1. 정신분석적 理論(이론) -Sigmund Freud(1856~1939)
(2) 정서학대
그의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정신 및 정신병 치료에 관한 理論(이론)인 동시에 文化와 사회를 해석하는 시각을 제공하는 理論(이론)이다. 프로이드는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만약 각 단계에서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면 정상적인 성격발달을 이룰 수 있고, 리비도가 심하게 억압되거나 좌절되면 특정 단계에 고착이 되고 그러면 그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계속 집착하게 되어 퇴행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