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bupacificair.co.kr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 > cebupacificair8 | cebupacificair.co.kr report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 > cebupacificair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ebupacificair8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20:50

본문




Download :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hwp






▶ 학생이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교사가 신경 쓰고 야단치는 것은 학생을 유쾌하게 하는 일이 되어 행동이 심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모른 척 하는 것이 소거이다.

Download :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hwp( 99 )


1. 소거(Extinction) : 행동 감소시키기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이제까지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하는 방법. 어떤 사람이 한 행동을 할 때 강화를 받았던 상황에서 더 이상 강화가 뒤따르지 않으면 이 사람이 후에 비슷한 상황을 만났을 때 같은 행동을 덜 하게 된다는 것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예) 수업시간 울고 소리 지르는 아이->관찰 결과 그 행동의 강화 요인은 교사의 관심이라는 conclusion 을 얻음 -> 아이가 수업시간에 울고 소리 지를 때 교사는 못 본 체 함(소거), 올바르게 행동할 때는 적극적 관심과 칭찬(상반된 행동의 강화)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설명
1. 소거(Extinction) : 행동 감소시키기
★ 문제행동 소거 시 유의점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2605_01.jpg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2605_02_.jpg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2605_03_.jpg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2605_04_.jpg 행동수정기법 유형과 적용-2605_05_.jpg





순서


깔끔하게 요점 해 두었습니다.




③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소거 시 그 행동이 간헐 강화되지 않도록 주의. 즉, 수업 중 장난을 무시하여 소거하려 계획했다면 끝까지 무시해야지, 중간에 그릇된 행동에 관심을 준다면 소거에 대한 저항을 높여주는 결과가 됨.
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① 소거 과정 초기에는 학생이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더 자주, 더 강하게 한다는 것. 이 때 교사가 참지 못하고 야단을 치게 되면 소거에 대한 저항이 생겨, 야단이 중단되었을 때 reaction 은 더 강하게 자주 발생함.




예) 4살 된 딸과 엄마, 아빠가 아침을 먹으려고 밥상에 둘러앉았는데, 딸아이가 밥투정을 하면서 밥을 먹지 않고 있다 이 때 엄마, 아빠가 못 본체 식사를 끝낸다면 이 아이는 밥상에 앉아 밥투정을 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 것이다.
② 바람직한 행동을 육성할 때는 처음에 그런 행동을 자주 강화하다가 어느 정도 행동이 강화되면 간헐 강화를 하여 소거에 대한 저항(강화자극이 중단 될 때 나타나는 reaction 횟수)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

행동수정, 유형과 적용, 행동수정기법
2. 벌(Punishment)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전체 38,01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ebupacificair.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