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의(定義)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8:55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잠재적 교육과定義(정이) 개념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 - 대학 레포트 제출자료
⑴ 잠재적 교육과定義(정이) 고전적 연구가인 P. W. Jackson은 장기간에 걸쳐 초등학교 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발견한 잠재적 교육과定義(정이) 특징을 군집성(crowds), 칭찬(praise), 권력(power)의 세 가지 개념으로 요약하고 있다
2) 발생동기
⑶ R. Merton이 호피(Hopi)족의 기우제를 watch하여 표면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을 분류한데서 기원
순서
교육과정의 종류
Download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hwp( 34 )
설명
3) P. W. Jackson의『교실에서의 생활(Life in classroom)』
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8040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C%A2%85%EB%A5%98-8040_01.gif)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8040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C%A2%85%EB%A5%98-8040_02_.gif)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8040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C%A2%85%EB%A5%98-8040_03_.gif)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종류-8040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C%A2%85%EB%A5%98-8040_04_.gif)

[교육과정] 교육과정의(定義) 종류
⑴ 학교에서 계획한 바 없으나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행정조직, 사회적,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생들이 은연중(隱然中)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⑴ 학교의 역기능을 표면화시켜 학교의 순기능을 확대․강화시키려는 교육적 노력
② 예 : Hopi족의 기우제 ⇒ 부족의 단결심과, 공동체 의식, 민심수습
⑵ 학교교육의 인간교육 실패에 대한 각성을 통해 교육제도 속의 비인간적 요소를 분석하여 바로 잡으려 노력
[교육과정] 교육과정의(定義) 종류 - 대학 리포트 제출자료(資料)
⑵ 학교교육을 통하여 가지게 되는 경험 중에서 표면적 교육과정을 제외한 학교의 전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학교의 전 사태와 관련이 있다
① 그는 사회제도의 적응에 관련되지 않았던 결과를 잠재적 기능이라고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