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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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비존재가 존재에 대한 자기 긍정을 위협함으로 갖게 되는 불안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
인간과 구원
Ⅱ. 인간의 궁지와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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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 상대적인 불안은 죄과에 대한 것이요, 그 절대적인 불안은 영원히 멸망하는 처벌에 대한 공포다. 셋째는 비존재가 정신적인 자기 긍정을 위협함으로 갖게 되는 불안인데 그 상대적 불안은 공허감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그 절대적 불안은 무의미성으로 나타난다.
틸리히는 이 세 가지 모습의 불안이 시대적으로 그 대표적인 모습을 달리하여 나타났다고 보았다. P. Tillich, The Courage to Be(London: Nisbet, 1953), pp.37-38. 참고: Heinz Zahrnt, The Question of God, trans. by R. A. Wilson(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1966), pp.322-23.
만약 틸리히가 1970년대 이후 살았다면 그는 오늘의 불안을 무엇으로 파악하였을까? 어쩌면 그는 오늘의 불안을 사회적 생태학적 비존재의 위협 및 소외와 억압으로 파악했을지 모르겠다. 즉 고대 말기에는 존재론적 비존재의 위협 및 숙명과 죽음에 대한 불안이 나타났고, 중세 말기에는 윤리적 비존재의 위협 및 죄과와 영원히 멸망하는 처벌에 대한 불안이 나타났으며, 현대의 말기에는 정신적 비존재의 위협 및 공허감과 무의미성에 대한 불안이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것이 ... , 인간과 구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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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인간의 궁지와 구원
종교는 인간이 빠져있는 어쩔 수 없는 궁지와 불안에 대한 해결을 구원이란 용어로 제시한다. Ⅱ. 인간의 궁지와 구원 종교는 인간이 빠져있는 어쩔 수 없는 궁지와 불안에 대한 해결을 구원이란 용어로 제시한다. 이 차원의 상대적인 불안은 숙명에 대한 불안감이요, 그 궁극적인 불안은 죽음의 공포다. …(drop)
종교는 인간이 빠져있는 어쩔 수 없는 궁지와 불안에 대한 해결을 구원이란 용어로 제시한다. 이렇게 요점하면서 틸리히는 현대인이 갖는 불안은 궁극적으로 죽음과 죄가 아니라 삶에 대한 무의미성이라고 지적하였다. 둘째는 비존재가 인간의 윤리적인 자기 확신을 위협함으로 갖게 되는 불안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죽음, 죄, 고통 등이다. 틸리히(P. Tillich)는 인간이 갖는 근본적인 불안을 세 가지 모습으로 요점하면서 그 불안의 극복을 구원에 대한 요청으로 해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