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과 特性화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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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23: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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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그러한 개인주의는 조직의 단결을 약화시켜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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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학과 特性화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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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data(자료)는 경영정보학과의 特性화 대책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와 같은 보다 포괄적이고 완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크게 3개의 테마로서 각각에 대해 현재 걸림돌이 되는 문제와 그에 대한 요인규명, 해결의 대안을 목차로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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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기 전에...
‘10년’, 그 또다른 출발선상에서...
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
정보화시대
시대적 요구 - 가교(架橋)의 역할, 그리고 전문가(Professional)
Review - ‘산업정보’
1. 학과의 연혁
(1) 설치연도
(2) 학과명 변천
2. 학과의 교육goal(목표)
(1) 일반적 goal(목표)
(2) 구체적 goal(목표)
(3) 졸업생의 일반적 진로
(4) 교과 과정(Curriculum)
3. 학과의 학문적 속성 과 속성 화 대안
(1) 학문적 속성 과 展望
(2) 속성 화 대안
4. 학생활동 및 학생을 위한 지원활동
(1) 장학제도
(2) 학생 자치기구
II. 들어가며...
Theme 1 : 「사이버 공간(Cyber-Space)」
1. 문제 - ‘비뚤어진 객체지향’(교수, 학생, 졸업생) 11
2. 요인 - ‘집중된 채널의 부재’
3. 대안 - ‘Homepage활용 대안’
(1) 제작에 앞서
(2) 홈페이지의 의의, 목적, 효율
(3) 홈페이지 세부적 구성과 운영
Theme 2 : 「교육서비스(Educationnal Services)」
1. 문제 -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
(1) 과에 대한 정체감과 자긍심의 결여
(2) 머리 나쁜 학생은 괴롭다 ?
(3) ‘EC’, ‘4GL’, 그게 뭐하는 건데 ?
2. 요인 - ‘수업방식, 교과과정’
(1) 적응 못하는 새내기들
(2)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
(3) 88년도여 영원하라 !
3. 대안 - ‘교과과definition 개편’
(1) instance(사례)
(2) instance(사례)分析
(3) 새로운 교과과정
Theme 3 : 「연구개발(R&D)」
1. 문제 - ‘잠자는 산업정보인’
(1) 잠자는 산업정보인
(2) 형식적이고 부실한 학술제
2. 요인 - ‘트리거(Trigger)의 부재’
3. 대안 - ‘내리밸리의 주인공 - 산업정보 벤처동아리’ 35
(1) 벤처동아리 = ‘뜨거운 감자’
(2) 벤처동아리의 효율
(3) 벤처동아리의 조직
Ⅲ. 나오며...
II. 들어가며...
‘문제’, 즉 ‘Problem’이란 단어는 희랍어인 ‘Problema’에서 기원하는 것으로서 ‘Pro(앞에)’와 ‘Blein(던지다)’이라는 두 단어가 합쳐서 된 것이라 한다. “너와 나와 우리”, 문승익, <평화서각>(1973.6), p.10
즉 ‘문제’란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 앞에 던져진 것으로 결국, 목적하는 바 계속 그 길을 가기 위해 반드시 넘거나 치워 버려야 할 장애물을 의미한다.레포트/경영경제
본 자료는 경영정보학과의 특성화 방안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제 3물결”, Alvin Toffler, <한국경제신문사>(1992.4), p.285-288
이에 따라 더 이상 특정 의식이나 성향 등에 의한 대중의 구분이 모호해진 가운데 그 어느 때 보다도 ‘개인주의’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다.
Theme 1 : 「사이버 공간(Cyber-Space)」
1. 문제 - ‘비뚤어진 객체지향(교수, 학생, 졸업생)`
그림 3> 단절 - “비뚤어진 객체지향”
오늘날은 과거 대량 생산체제의 산업사회와 달리, 모든 재화와 서비스, 생산방식, 심지어 민족까지 다양화 되고 또한 세분화 된 이른바 ‘탈 대중화사회’이다. 거기에 ‘학과’라는 조직에서 수반되는 인간적 만남의 소중함과 관계된 또 다른 중요한 목적과, formula(공식)적으로 규정된 우리 과의 ‘일반적 goal(목표) ’등을 추가하도록 하겠다. 이 때, 무엇보다 중요하고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문제의 발견이 아니라 그 전에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과 ‘목적’에 대한 규명작업이다. 이것이 없거나 무관심, 혹은 무지한 상태인 채로 방치되 있다면 이 경우 ‘문제’는 절대로 ‘문제’되지 않으며 또한 의미 없는 것이 되고 만다.
앞서 우리는 우리의 목적과 지향하는 바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