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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갈암 성리학의 조선유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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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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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여기에서는 그가 경세론을 제기하게...
갈암의 경세론에 대한 논의는 독립된 주제에서 다루기로 되어 있어 여기에서는 구체적 언급은 피하기로 한다.

갈암의 경세론에 대한 논의는 독립된 주제에서 다루기로 되어 있어 여기에서는 구체적 언급은 피하기로 한다. 다만 여기에서는 그가 경세론을 제기하게... , 이갈암 성리학의 조선유학사적 의의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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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갈암 성리학의 조선유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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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암의 경세론에 대한 논의는 독립된 주제에서 다루기로 되어 있어 여기에서는 구체적 언급은 피하기로 한다. [진 군덕시무육조소]에서 제시된 시무에 관한 여섯 가지 조목은…(drop)
다.
갈암이 20대 젊어서 부터 경세론에 관심이 있었음은 {홍범연의}의 저술이 스타트된 시기에 의해서도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 그의 경세론에 관한 관심은 중년을 거쳐 만년에 이르러서도 끊이지 아니하였다고 할 수 있다 곧 그가 40대 초반인 1668년 경에 제시한 정치론이나 60대인 1691년에 쓰어진 [진 군덕시무육조소 進 君德時務六條疏] 등은 그의 정치론을 잘 보여 주는 것이다. 다만 여기에서는 그가 경세론을 제기하게 된 동기와 그것이 지니는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라고 함으로써 정치에 있어 민생에 대한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그는 `사창의 조례는 주자전서에 갖추어져 있다 ` 라고 함으로써 그의 경세관에 대한 인식이 성리학적 세계관에 기반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그의 나이 60대인 1688년 쓴 것으로 알려진 [홍범연의서] 나 [둔암유공수록서 遁庵柳公隨錄序] 등에도 갈암의 경세관이 잘 피력되어 있다
갈암은 [정설]에서 `왕은 백성을 하늘로 여기고 백성은 먹는 것을 하늘로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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