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사랑과 죄의 풍속묘사 전면화와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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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4: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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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사랑과 죄의 풍속묘사 전면화와 리얼리즘
1 서론
2 현상적인 복합성과 원리적인 단순성
3 풍속의 묘사;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와의 거리
4 부정성의 전면화 책략
5 결 론
염상섭의 네 번째 장편 ≪사랑과 죄≫는 257회에 걸쳐 동아일보에 연재(1927.8.5~1928.5.4)된 작품이다. 김종균, 류병석, 정호웅(1985), 김윤식의 글은 본격적인 작품론이라고 할 수는 없는데, 염상섭 문학의 통시성 속에서 ≪사랑과 죄≫의 자리를 가늠해 보는 성격을 지닌다.
염상섭의 문학 세계를 ‘보수주의에 입각한 사회성 문학’으로 보는 김종균은, ≪사랑과 죄≫에 “각 시대와 각 계급을 대표하는 인물이 등장한다”고 하여 작품 세계가 “사회계급의 변모현상을 추구하는 한편 이 소설의 흥미는 애정심리의 변모과definition 추적에 있다”고 지적한 뒤, “소설적 효율보다는 진리의 전달에 그 사명감을 더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한다. ≪사랑과 죄≫가 “한 개의 통속품에 지내지 아니한다”고 주장하는 김안서의 report은 염상섭 특유의 심리 해부와 풍부한 어휘 구사를 상찬하고, 신문 연재에 따르는 흥미로운 구성을 지적한다. 류병석은 ≪사랑과 죄≫를 크게 ‘2가지 국면’으로 나누어 파악하고 있다 즉 “이해춘과 지순영의 사랑과 그것을 방해하는 부패한 인물들과의 대결을 하나의 축으로 하고, 당대 식민지적 현실과 그것을 타개하려는 인물들간의 갈등을 또 하나의 축으로 하여” 작품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표본실의 청개고리>(1921)와 ≪만세전≫(1924)에서 ≪삼대≫(1931)로 건너뛰어 왔던 기존 연구사의 결락 부분을 메우고자 하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 이들 연구는, 작품 자체에 주목하여 그 내적인 속성 들을 밝히는 데엔 다소 미흡하지만 이 작품과 관련한 문학사적인 시각을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우리의 논의에 참조가 된다된다. 정호웅(1985)의 경우는 <개성론>…(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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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많은 논자들이 지적했듯이 ≪삼대≫에로 이어지는 염상섭 문학의 흐름을 살피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음은 물론, 1920년대 소설문학의 지형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건너뛸 수 없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랑과 죄≫에 대한 논의는 김안서의 report을 제외한다면 1980년대에 들어서야 이루어지기 처음 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