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文化(culture) 와 교육“ 요약 및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2 05:48본문
Download : “디지털 문화와 교육“ 요약 및 정리.hwp
셋째, 디지털 부호화는 정보저장의 양과 질을 높인다. 디지털 복제는 추가적 물질 투입이 없이도 모자이크식 복제가 가능하므로 소량 생산된 정보가 대량으로 공유되고 창작의 희소성도 충족되는 대량생산식 주culture(mass customization)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에 인간은 정보를 적극적, 능동적으로 다룰 수 있는 plan을 끊임없이 탐구하였으며 문자, 인쇄술, 각종 전자 정보처리 기기를 발명하였다. 아날로그식 전자 정보처리는 시간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흐름의 형태를 취하는 반면, 디지털식 전자 정보처리는 연속적 흐름이 아닌 단절을 기반으로 한다.디지털문화와교육 , “디지털 문화와 교육“ 요약 및 정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디지털 문화와 교육“ 요약 및 정리.hwp( 24 )
디지털文化(culture) 와교육
,인문사회,레포트
“디지털 文化(culture) 와 교육“ 요약 및 요약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제 Ⅰ 부 디지털 정보화의 culture적 의미 탐구
1. 디지털 정보화
1) 디지털 정보처리
2) 디지털 정보처리의 advantage(장점)
3) 디지털 정보처리와 인식
2. 디지털 정보사회
3. 디지털 정보화 시대 정보매체
1) 하이퍼텍스트
2) 가상현실
4. 정보양식론
5. 디지털 정보화의 특징
1) 비트적 균등성
2) 네트웍적 관계성
3) 과정적 구성성
4) 상호작용적 양방향성
5) 탈/기능적 물질성
6. 디지털 정보화와 포스트모더니즘
7. 디지털 정보화와 동아시아적 세계관
8. 디지털 사회 culture의 양면성
1) 유토피아로서 디지털 정보사회
2) 디스토피아로서 정보사회
9. culture적 디지털 정보화
제 Ⅱ 부 교육의 디지털 정보화
1. 교육 디지털 정보화의 원칙
2. 디지털 정보화와 문해
1) 문해관의 變化(변화)
2) 문해변경의 조건과 디지털 문해
3) 고정적 문해와 디지털 문해의 관계
4) 디지털 문해의 내용
3. 디지털 정보화와 지식관의 變化(변화)
1) 정보의 위계망
2) 디지털 지식관
3) 디지털 지식관의 교육적 함의
4. 디지털 정보화와 도덕교육
1) 디지털 정보화와 새 도덕교육관의 당위성
2) 기존 도덕론의 정당성 검토
3) 디지털 도덕교육
5. 디지털 정보사회의 교육적 인간상
1) 기존 교육적 인간상 적절성 검토
2) 새 교육적 인간상의 탐색
3) 디지털 정보사회 교육적 인간상으로서의 선비
6. 교육적 사회상으로서 가상공동체
1) 가상공동체의 교육적 의미
2) 가상공동체의 정당성
3) 교육적 사회상으로서 가상공동체
7. 디지털 정보화와 학교교육
1) 디지털 정보화 시대 학교 및 교사의 당위성
2) 디지털 정보화 시대 학교 및 교사의 變化(변화)
8. 한국 교육정보화 방향의 탐색
1) 한국에서의 디지털 정보화 발전 가능성
2) 한국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問題點)
3) 한국적 교육정보화
제 1 부 디지털 정보화의 culture적 의미 탐구
1. 디지털 정보화
1) 디지털 정보처리
이 세계는 에너지와 정보로 이루어져 있고, 이 세계 속의 개체 또한 에너지와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아 물리정보, 우전정보, 감각정보, 언어정보, 직관정보는 각각 하위의 것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기능하는 중측적 구조를 갖는다. 디지털식 정보저장은 완결된 형태로서의 저장과 함께 처리 중간 과정물 형태로의 저장도 가능하다. 에너지와 정보로 구성된 세계속의 한 개체로서 인간은 세계 내 그 어떠한 개체보다 많은 정보를 다루어야 한다. 디지털식 정보처리는 정보를 있는 그대로 처리하기보다는 〝0〞과 〝1〞이 무한히 복잡하게 연결된 형태의 이진법적 신호로 처리하는 것이다.
넷째, 음향, 영상, 문자 등의 다양한 종류의 정보간 호환…(skip)
디지털 文化(culture) 와 교육(목영해, 「디지털 文化(culture) 와 교육」, 서울: 문음사, 2001)을 요약, 요약해놓은 글로서, 디지털 정보화와 디지털 정보화의 특징을 설명해 놓았고, 디지털 사회 文化(culture) 의 양면성에 대한 글입니다.
2) 디지털 정보처리의 advantage(장점)
디지털 정보처리의 advantage(장점) 으로 첫째, 대규모 정보처리가 가능해진다.






설명
다.
둘째, 디지털 정보의 복제는 신호만을 그대로 베껴오는 것이기 때문에 질 높은 복제가 가능해진다. 1바이트 당 비트 수가 많아질수록 조합 가능 코드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이것은 곧 단위시간당 처리 가능한 정보량의 기하급수적 증대를 의미한다.디지털 문화와 교육(목영해, 「디지털 문화와 교육」, 서울: 문음사, 2001)을 요약, 정리해놓은 글로서, 디지털 정보화와 디지털 정보화의 특징을 설명해 놓았고, 디지털 사회 문화의 양면성에 대한 글입니다. 디지털은 여타의 물리적 property(특성)이 배제된 기호로 표기되기 때문에 정보의 자유로운 논리적 활용과 가공이 가능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