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Task 물 B형(표집의槪念과의의, 양적연구, 질적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9:00
본문
Download : 20141중과_유아4_유아교육평가_B형.zip
실재와 존재의 근본에 관한 기초적 신념들로 구성된 패러다임은 과학적 세계에 방법론적 접근을 발달시킨다.
참고 1.양적 연구에 있어 표집의 방법
참고 2.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함께 제공되는 참고 한글파일>
2014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Task 물 B형(표집의槪念과의의, 양적연구, 질적연구)
연구란 현상(자연, 사회, 행동)에 대한 과학적 지식탐구로 인식되고 있다아 무엇이 과학적 연구이며 지식인가? 과학적 연구의 기틀은 과학철학의 패러다임에 종속된다 Kuhn은 과학적 패러다임을 학문분야에서 ‘탐구의 초점들을 군집하여 세상을 보는 관점’으로 說明(설명) 하였다. 연구란 강병서(1999)에 의하면, ‘문제해결을 위해서 정보를 얻을 것을 목적으로 현상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한편 과학적 연구란 ‘현상 속에서 觀察(관찰) 되는 연관성에 대하여 가정을 설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통계적으로, 실증적으로 그리고 point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라고 定義(정의)할 수 있다아
참고 5.표집의 양적 연구에 있어 설명
1. 표집의 槪念
Ⅳ. reference




Ⅱ. 본 론
- 중략 -
Ⅲ. 결 론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표집의 개념 2. 양적 연구에서의 표집 3. 질적 연구에서의 표집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참고자료1.양적 연구에 있어 표집의 방법 참고자료2.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 참고자료3.질적연구에 있어 표집방법 참고자료4.표집의 개념과 의의 참고자료5.표집의 양적 연구에 있어 설명
표집의 槪念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을 설명을하시오
Ⅰ. 서 론
참고 3.질적연구에 있어 표집방법
- 목 차 -
3. 질적 연구에서의 표집
순서
Download : 20141중과_유아4_유아교육평가_B형.zip( 69 )
유아교육평가,방통대유아교육평가,방송대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평가과제물,유아교육평가레포트
Ⅰ. 서 론
설명
2. 양적 연구에서의 표집
다.
참고 4.표집의 槪念과 의의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과 같은 사회과학과 교육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연구방법론에 대한 탐구는 오랫동안 계속되었고 그 결과 구체적인 방법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이 때 체계적인 연구란 문제해결절차가 논리적으로 정연해야 하며, 연구의 자료 및 결과가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