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07:26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hwp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
설명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 ,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lifelong education 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lifelong education 의 사회학적 이해와 기능론적,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lifelong education
목차
* lifelong education 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Ⅰ. lifelong education 의 사회학적 이해
Ⅱ. 기능론적 패러다임과 lifelong education
1. 기능주의 인간관
2. 기능주의 사회관
3. 기능주의 평등관
4. 기능주의 교육관
5. 기능주의 관점에서 lifelong education
Ⅲ.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lifelong education
1. 갈등론적 인간관
2. 갈등주의 사회관
3. 갈등주의 평등관
4. 갈등주의 교육관
5.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lifelong education
* 출처
* lifelong education 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1) lifelong education 의 사회학적 이해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인간은사회적 동물
(Homo socius)이라고 하였듯이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influence(영향)을 받으며 성숙한
인격체와 사회인으로 성장 · 발달하는 것이다. 갈등理論(이론)의 패러다임은 기능론에 대한 대안理論(이론) 또는 비판理論(이론)으로,
사회현상을 진보적 관점에서 변동과 갈등 및 불일치로 이해하며 1960년대 이후
관심을 끌게 된 理論(이론)이다. 학자에 따라 다양하
게 정이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회화란 인간이 사회집단의 특정한 관습이나 가
치 · 규범 · 행동양식 · 문화를 학습하여 사회인으로 성장 · 발달해 가는 과정이라
고 이해할 수 있다아 즉, 사회화란 사회적으로 성숙해 가는 사회적 학습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생애과정에서의 계속적인 alteration(변화) 과정이다. Durkheim(1984)이
교육을 사회화 과정이며 사회적 성숙과정이라고 주장하였듯이, 교육은 인간의 사
회화를 돕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아
lifelong education 은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아 그러므로 lifelong education 의 실제와
사회구조의 관계를 밝히고 설명(explanation)하고자 접근하는 데는 사회학적 이해가 필요하다.
사회학의 다양한 理論(이론)들은 lifelong education 을 바라볼 수 있는 몇 가지 패러다임을 제공한
다. 이 장에서는 우리의 lifelong education 에 대해 거시적 관점의 이
론인 기능주의와 갈등주…(省略)
%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C%82%AC%ED%9A%8C%ED%95%99%EC%A0%81%EC%9D%B4%ED%95%B4%EC%99%80%EA%B8%B0%EB%8A%A5%EB%A1%A0%EC%A0%81,%EA%B0%88%EB%93%B1%EB%A1%A0%EC%A0%81%ED%8C%A8%EB%9F%AC%EB%8B%A4%EC%9E%84%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_hwp_01.gif)
%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C%82%AC%ED%9A%8C%ED%95%99%EC%A0%81%EC%9D%B4%ED%95%B4%EC%99%80%EA%B8%B0%EB%8A%A5%EB%A1%A0%EC%A0%81,%EA%B0%88%EB%93%B1%EB%A1%A0%EC%A0%81%ED%8C%A8%EB%9F%AC%EB%8B%A4%EC%9E%84%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_hwp_02.gif)
%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C%82%AC%ED%9A%8C%ED%95%99%EC%A0%81%EC%9D%B4%ED%95%B4%EC%99%80%EA%B8%B0%EB%8A%A5%EB%A1%A0%EC%A0%81,%EA%B0%88%EB%93%B1%EB%A1%A0%EC%A0%81%ED%8C%A8%EB%9F%AC%EB%8B%A4%EC%9E%84%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_hwp_03.gif)
%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C%82%AC%ED%9A%8C%ED%95%99%EC%A0%81%EC%9D%B4%ED%95%B4%EC%99%80%EA%B8%B0%EB%8A%A5%EB%A1%A0%EC%A0%81,%EA%B0%88%EB%93%B1%EB%A1%A0%EC%A0%81%ED%8C%A8%EB%9F%AC%EB%8B%A4%EC%9E%84%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_hwp_04.gif)
%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C%82%AC%ED%9A%8C%ED%95%99%EC%A0%81%EC%9D%B4%ED%95%B4%EC%99%80%EA%B8%B0%EB%8A%A5%EB%A1%A0%EC%A0%81,%EA%B0%88%EB%93%B1%EB%A1%A0%EC%A0%81%ED%8C%A8%EB%9F%AC%EB%8B%A4%EC%9E%84%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_hwp_05.gif)
%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C%82%AC%ED%9A%8C%ED%95%99%EC%A0%81%EC%9D%B4%ED%95%B4%EC%99%80%EA%B8%B0%EB%8A%A5%EB%A1%A0%EC%A0%81,%EA%B0%88%EB%93%B1%EB%A1%A0%EC%A0%81%ED%8C%A8%EB%9F%AC%EB%8B%A4%EC%9E%84%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_hwp_06.gif)
Download :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hwp( 58 )
평생교육의교육사회학적배경)평생교육의사회학적이해와기능론적,갈등론적패러다임과평생교육
다. 구조기능주의 理論(이론)의 패러다임은 1960년대 이전까지
의 주류 理論(이론)으로, 보수적 관점에서 사회현상을 질서와 안정과 통합으로 보는 패
러다임이다. 즉, 인간은 존재(being)한다기보다
사회에 의해 점차적으로 인간으로 되어 가는(becoming)존재이며, 이처럼 인간의
사회적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을 사회화(socialization)라 한다.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理論(이론)은 크게 거시적 理論(이론)과 미시적 理論(이론)으로 구분된다
거시적 理論(이론)들은 교육현상의 사실을 다루고자 접근하였으며 구조기능주의 理論(이론)
과 갈등理論(이론)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