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theory 및 現況(현황) 조사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3:24본문
Download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 및 현황 조사 연구.hwp
Cummins (1978)의 다른 연구에서는 어떤 상황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단일 언어 어린이보다 이중 언어 어린이들이 훨씬 우세를 보였다고 한다.
이러한 능력은 예를 들어 “X에 대하여 생각해…(skip)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이중 언어 주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
설명
순서
이중언어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언어 습득 문제에서부터 이중언어인들의...
Download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 및 현황 조사 연구.hwp( 35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theory 및 現況(현황) 조사 연구






이중 언어 주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1) 심리학적 현상 이중언어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언어 습득 문제에서부터 이중언어인들의...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 및 현황 조사 연구기타레포트 ,
1) 심리학적 현상
다.
ㄴ. 다양한 사고력 ( Divergent thinking)
다양한 사고력에서도 이중언어인이 단일언어인보다 앞선 것을 보여 주었다. 이에 대하여 Cummins는 이중 언어 어린이들이 “사고의 월등한 신축성 (flexibility)”과 언어적 입력(input)에서 더 分析적으로 훈련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說明)하였다. Ianco-Worrell(1972) 와 Cummins(1978) 들의 연구에 의하면 단일 언어 어린이들의 경우 8-9살 어린이가 23%, 11-12살 어린이들이 39%만 이해하는 데 반하여 이중 언어 어린이들은 8-9세의 경우 40%, 11-12세의 경우 85%가 언어의 성(gender)을 깨닫더라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적인 발달에도 좋은 influence(영향)을 오랫동안 미친다는 것이다. 結論(결론)적으로 metalinguistic awareness 에서 대체로 이중언어인들이 단일언어인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중 언어 주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
1) 심리학적 현상
이중언어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언어 습득 문제에서부터 이중언어인들의 정서적 문제까지 다 포함될 수 있지만 본고에서는 주로 인지적 현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unmer & Myhill(1984) 는 유창한 이중 언어 사용자는 독서 능력에서 단일 언어인보다 앞섬으로써 상위언어( metalinguistic awareness가 증가한다고 한다.
(1) 인지적 발달(Cognitive development)
ㄱ. 상위 언어 지각 능력 ( Metalinguistic awareness)
Vygotsky(1962) 에 의하면 이중 언어 사용 어린이들은 어떤 사물에 대한 명명을 교환하는 데
빠르고, 단일 언어 어린이보다 결과를 예상하는 데 더 빠르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