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theory -인간관계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3:27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5077815.hwp
그녀의 본질적 과업은 개인과 사회
적 작업집단 간의 조화와 협력을 조성, 유지시키는 것이었으며, 이와 같
은 인간중심사상은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이 된 호손연구(Hawthorne
Study)에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행정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폴렛(M.
Parker Follett)이다. 그녀는 경직된 과학적 관리원칙과 정체적인 조직원
리에 역동적, 창의적, 민주적 정신을 불어넣었다. 그녀는 모든 조직의 기
본문제는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이며 협동, 대화, 참
여, 이해를 통하여 과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고전theory(이론)의 능률숭배
(cult of efficiency)와 조직의 경직된 관료화 지향성은 개인의 사기와 자
발성을 떨어뜨렸다. 인간관계론의 발전에
공헌한 폴렛(M. P. Follett)과 호손(Hawthorn) 연구를 수행한 메이요(E.
Mayo)와 그의 동료들의 theory(이론)을 introduce하면 다음과 같다. 고전theory(이론) 이후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됨으로서 더 높은 차원의 사회적 욕구가 중요시되었으며, 또한 교육
수준의 향상과 민주주의 의식의 발달은 인간의 사회, 심리적인 면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가지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녀는
조직관리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여 조직을 하나의 관리체제로, 관리를
사회적 과정으로 보고 권위의 수용, 비지시적 조정이 중시, 조직구성원의
통합, 역동적 행정과정을 강조하였다.
1. 폴렛의 인간관계론적 접근
인간관계론을 최초로 펼친 사람은 폴렛(Follett)이고, 이 theory(이론)이 성립 발
전하게 된 것은 메이요(Mayo)가 미국의 시카고 서부 교외의 전기회사인
호손(Hawthorne) 공장에서 행한 호손實驗(실험) 연구를 통해서이다.
교육행정theory -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 ,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Download :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5077815.hwp( 11 )
교육행정theory -인간관계론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목차
*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Ⅰ. 폴렛의 인간관계론적 접근
Ⅱ. 메이요 등의 호손實驗(실험)
Ⅲ. 인간관계론에 대한 비판
Ⅳ.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 적용
* reference
*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20세기 초부터 연구가 처음 된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theory(이론)은
1930년대까지 행정에 많은 influence(영향)을 주었다.
2. 메이요 등의 호손實驗(실험)
행정에서 인간관…(skip)
순서
교육행정theory -인간관계론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