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공동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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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9: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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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국내의 공동브랜드 전술
* 국내의 공동브랜드 전술
우리나라는 다양한 업종에서 공동브랜드에 의한 전술적 움직임이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자체 마케팅능력, 政府(정부)지원 부족 등 운영은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지역 발전을 위
한 각 지역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 개발이 지역특화 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대외 이미지를 제고하여 지역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기 위한 민 ?관 합작의 형태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어 지역경제 강화에 초석이 되고 있따
* 국내 공동브랜드 운영instance(사례)(형태)
(1) `가파치`
1) (주)기호상사에서 설립된 공동브랜드의 선구자
2) 92년부터 공동브랜드 로얄티를 받고 사용을 개방
(2) `귀족`
1) 영세 중소 신발 생산업자들이 어려운 신발산업과 중소기업의 독자적인 마케팅
능력의 미비로 판매부진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동브랜드를 개발
2) 제품수주 ?발주 ?남품 및 공급절차 등을 합리화시켜 대리점을 통하여 원활한
판매활동을 추구
3) 중남미 ?동남아 등 해외시장 개척에 노력
4) `슈코`라는 새로운 상표로 변신을 시도
(3) `낫소`
1) 세방이라는 중소기업이 개발한 고유 브랜드로서 대기업인 (주)방용과 신발 브
랜드 사용권 설정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고유 브랜드에 새로운 비전을 제
시한 독특한 instance(사례)
2) 중소기업이 양질의 제품만 생산할 수 있다면 OEM수출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얼마든지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경우
(4…(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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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공동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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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자기상표 도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라는 초기 설립취지와는 달리 매출부진 및 참여
업체 탈퇴 등 경영상의 난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고전하는 공동브랜드가 속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따
현재 우리나라 공동브랜드는 초보적인 단계로, 결성은 꾸준히 늘고 있으나 운영은
결성에 비해 비활성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