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文化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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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08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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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世紀를 사는 우리는 금계랍이라는 용어와 상품이 낯설지만 당시 유행하던 말라리아, 즉 학질의 대표적인 치료제였다. 그 시기의 최대 광고 업종이 의약품 광고는 신약과 양약의 도입을 잘 보여주며 그 안에는 근대 병리학과 계몽의 담론이 잘 어우러져 있으고 또한 그 안에는 근대 병리학과 계몽의 담론이 잘 어우려져 있다 세창양행은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독일 무역상으로, 다른 열강과 달리 정치・영토・선교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경제・文化(문화) 면에서 많은 effect을 끼쳤는데, 처음에는 바늘, 염료, 면포 같은 생활용품을 판매하기 처음 하다가 점차 쇠와 강철, 약품, 기계, 무기 등을 중개무역하면서 큰 수익을 거두었고, 1890년대에는 광산 채국권, 철도 매설권등 본격적인 이권사업을 추진했으며 <독립신문>을 비롯한 여러 민…(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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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文化사
1. 1886~1945년 근대의 새벽, 2. 1945~1980년 보릿고개를 넘어, 3. 1980~2002년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 파일크기 : 28K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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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1886~1945년 근대의 새벽
2. 1945~1980년 보릿고개를 넘어
3. 1980~2002년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
근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우리는 열강에 의해 강제로 문호를 개방해야 했고, 외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함으로써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개화기의 신문, 특히 독립신문에 빈번하게 실린 세창양행의 광고는 수입해온 ‘금계랍’을 파는 중간상인 모집광고다. 개화기초 광고에 나타나는 무역물품과 광고 상품은 당시 교역 상황을 잘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