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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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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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서…(To be continued )
대기오염에 대한 글입니다.
①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이 몰려 있는 수도권의 경우 자동차 배출 오염 물질이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서 97년도에는 서울시의 경우 자동차 배출 오염 물질이 85%이상을 차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된다. 이 결과 대기 중 이산화질소(NO2)와 오존(O3) 농도가 증가하여 또 다른 대기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배출가스로 인한 environment(환경) 피해비용이 1996년에만 3조원 이상이며, 통행시간과 차량운행비의 낭비로 인한 교통혼잡비용(1996년)은 약10조원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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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대기오염의정이와양향
설명
대기오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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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기 오염의 定義(정이)
2. 대기오염의 影響
(1) 동물에 대한 影響
(2) 식물에 대한 影響
(3) 재물에 대한 影響
3. 대기오염 물질
(1) 황산화물(黃酸化物)
(2) 질소산화물(室素酸化物)
(3) 탄화수소류
(4) 일산화탄소
(5) 분진(粉塵=먼지)
(6) 오존과 과산화물
4. 대기오염물질의 발생Cause
(1) 대기배출사업장
(2) 자동차
5. 대기environment(환경) 의 보호에 관한 법률
6. 우리나라 대기오염reality(실태)
(1) 아황산가스 오염 감소
(2) 미세먼지 오염 증가
(3) 이산화질소와 오존 및 산성비 피해 증가
7. 대기오염 저감대책
8. 대기오염 예방을 위한 공공기관의 노력
(1) 중앙 government 의 대책
(2) 검찰 및 관계 부처 관련대책
【참고 문헌】
(3) 이산화질소와 오존 및 산성비 피해 증가
1985년 백만대이던 자동차 보유대수가 1997년에 천만대를 넘어서면서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도 700만톤에서 1,700만톤으로 크게 증가하였다.대기오염의정의와양향 , 대기오염자연과학레포트 ,
다. 말 그대로 자동차가 우리가 매일 호흡하는 대기의 오염 주범인 것이다.
② `깨끗한 도시`로 알려진 과천이 97년도에 오존 단기 기준치(시간average(평균) 0.1ppm)를 넘어선 회수가 9회나 되었는데 95, 96년도에는 한번도 없었다.
1990년대 이후 대도시의 오존 오염도가 단기environment(환경) 기준(0.1ppm/시간)을 초과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있다 오존경보제 실시 이후 오존경보 발령횟수(서울: 1995년 2회에서 1999년 41회)가 늘어나는 등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증가하고 있다
오존의 단기기준(0.01ppm/시간)초과 상황을 보면, 1995년에는 전국적으로 5개 측정(measurement)소에서 33회, 1996년에는 36개 측정(measurement)소에서 324회, 1997년에는 51개 측정(measurement)소에서 486회, 1999년에는 58개 측정(measurement)소에서 684회에 이를 정도로 단기기준 초과 사례(instance)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는 서울 등 대도시지역에서의 자동차 운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우리나라의 대기오염의 reality(실태) 는 도서지역간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우리나라 인구의 대부분이 수도권을 비롯한 대부분의 도시 및 공단지역에 몰려 있다는 점에서 이들 지역의 대기오염reality(실태) 가 결국 우리나라 전체의 대기오염reality(실태) 를 대변하게 된다된다.
대기오염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