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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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승,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 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동양철학연구』제46집, 동양철학연구회, 2006, p79(pdf-p5).
춘추 전국 시기의 china(중국) 은 주나라의 질서 체계가 분화되면서 다양한 사상 조류를 형성했다. 이철승,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 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동양철학연구』제46집, 동양철학연구회, 2006, p78(pdf-p4).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순자도 ‘어울림’ 사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자의 뜻이 반영된『역전(易傳)』에서는 도덕의 근거 역시 ‘어울림’ 사상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의(義)의 ‘어울림’이 바로 이익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인간을 도덕적 존재로 파악하고, 개인의 이익 추구에 의해 드러나는 각종 다툼의 현상을 치유하기 위한 방편으로 ‘어울림’의 방법을 제시했다. 이철승,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 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동양철학연구』제46집, 동양철학연구회, 2006, p77(pdf-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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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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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어울림’ 사상의 논리 근거
다. 결국 그는 인화를 통해 당시의 혼란한 사회를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이철승,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 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동양철학연구』제46집, 동양철학연구회, 2006, p79(pdf-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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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유가의 창시자인 공자는 인간이 인간을 수단으로 대하는 당시의 사회 현상을 목도하면서, 도구적인 관계가 빚어내는 비도덕적인 행위를 비판하며 인간이 인간을 목적으로 대해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힘의 법칙을 근거로 하는 양육강식의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양보와 타협을 통한 건강한 공동체 건설보다 자신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 확대를 통해 자신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권력을 확산하는 면으로 방향을 설정했다. 이철승,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 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동양철학연구』제46집, 동양철학연구회, 2006, p78(pdf-p4).
선진 유가에 나타난 어울림사상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1. 하늘의 도에 반영된 ‘어울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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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자연의 작용이 인간 사회에 effect(영향) 력을 크게 행사할지라도, 그것을 운용할 수 있는 존재는 결국 인간일 수밖에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자연의 원리를 인간 사회에 지혜롭게 적용시키는 방법으로 인화 사상을 제시했다. 각국의 지도자들은 대부분 부국강병 정책을 선호하였기에, 당시의 사회는 약육강식의 현상이 일반화되었다. 그는 사회에서 ‘어울림’을 실현하는 것을 도덕이 현실화되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는 당시에 나타나는 온갖 부정적인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어울림’의 사회가 펼쳐져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하늘을 인간의 도덕 의지에 관계없는 물리적인 자연으로 여기는 순자를 제외한 공자와
설명
맹자 역시 ‘어울림’ 사상을 중시했다. 그는 특히 자기중심의 이익 추구에 골몰했던 군주들의 태도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며, 도덕성의 회복을 통해 사회를 안정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