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2019년 1학기 발달심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9 13:28본문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발달심리.pdf
2019년 1학기 발달심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제2장 발달이론 Ⅰ 제3장 발달이론 Ⅱ 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 제5장 영아기 발달 제6장 유아기 발달 제7장 아동기 발달 제8장 청소년기 발달 제9장 성년기 발달 제10장 중년기 발달 제11장 노년기 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11장 노년기 발달
제6장 유아기 발달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제2장 발달theory(이론) Ⅰ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歷史적 影響(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중략 -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變化(변화)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3장 발달theory(이론) Ⅱ
- 발달심리학의 point과제(problem)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變化(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變化(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歷史와 맥락의 影響(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순서
제7장 아동기 발달
제10장 중년기 발달





1. 발달심리학의 기본 정의 들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變化(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다.
(1) 전 생애 발달적 관점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제8장 靑少年(청소년) 기 발달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5장 영아기 발달
② 발달심리학
발달심리,방통대발달심리,방송대발달심리,발달심리요약,발달심리핵심
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
제9장 성년기 발달
설명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歷史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된다.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발달심리.pdf( 65 )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歷史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life(인생) 에서 경험하는 歷史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