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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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1 14: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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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의도주의의 입장에서 비어즐리, 윔샛의 [의도의 오류]의 전제와 conclusion(결론)을 비판한 후 전자의 입장에서 작가의 의도가 문학 작품의 해석에 요건임을 밝히고자 한다. 이는 문학을 고정된 실체(entity)가 아닌 의미를 생산하는 행위(act)로서 보는 관점에 기인한 것이다. 단순하게 구분하자면, 작가의 의도가 해석의 타당성과 관련이 있다는 입장과 반대의 이장으로 나뉘는데 전자와 후자를 각각 소위 의도주의(Intentionalism), 반의도주의(Anti-Intentionalism)이라 한다. 이는 의도주의의 대표자 허쉬의 理論을 기본적으로 옹호하고자 하는 것인데 단, 그가 간과했던 여러 problem(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그것들을 그의 理論에 대한 제한점들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시 작품의 성공도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시인이 의도한 것을 알아야 한다.
2. `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 비판
언급했듯이, 윔샛(W.K.Wimsatt) & 비어즐리(Monroe C. Beardsley)가 [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에서 말하고자 한 바는, 시는 공적인 것이기 때문에 작가의 사적인 의도로 그 의미가 해석될 수 없고 시 작품의 성공 여부는 `완정성`, `적절성`, `통일성`, `기능성`, `성숙성`, `미묘성`, `타당성` 등의 객관적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1. 문제제기
2. `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 비판
3. 허쉬의 의도주의(Hirsch`s Intentionalism)에 대한 제한점들
4. 의도된 행위(Intended Act)로서의 문학
시는 공적인 언어(Pubic Language)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작가의 사적인 의도로써 그 의미가 해석될 수 없으며 시 작품의 성공 여부는 `완정성`, `적절성`, `통일성`, `기능성`, `성숙성`, `미묘성`, `타당성` 등의 객관적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한 비어즐리와 윔샛의 [의도의 오류] 이후, 작가의 의도(Intention)가 해석의 타당성과 어떤 관련을 가지느냐에 대해 수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는 의도주의(intentionalism)- 윔샛과 비어즐리는 이를 오류(Fallacy)라 명한다-에 대한 비판은 이미 루이스와 틸야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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