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13:05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hwp
19세기 후반 기독교 자원봉사자들은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사업을 결성한다. 그 대표적 사업기관으로는 스태판 목사의 자선조직단체와 스타톤의 인보관을 들 수 있다
외국의 학교사회사업의 歷史(역사)(미국)
①1800년대 후반에서 1910년대
1)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
아동복지론,학교사회사업
설명
→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재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사회정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9575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C%97%90%20%EB%8C%80%ED%95%B4%EC%84%9C-9575_01.jpg)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9575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C%97%90%20%EB%8C%80%ED%95%B4%EC%84%9C-9575_02_.jpg)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9575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C%97%90%20%EB%8C%80%ED%95%B4%EC%84%9C-9575_03_.jpg)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9575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C%97%90%20%EB%8C%80%ED%95%B4%EC%84%9C-9575_04_.jpg)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9575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C%97%90%20%EB%8C%80%ED%95%B4%EC%84%9C-9575_05_.jpg)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은 특정 요보학생의 치료활동과 교육효과의 증대를 위한 일반 학생의 복지활동으로 나눌 수 있겠으나 이 양자를 다 포함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은 특정 요보학생의 치료활동과 교육결과 의 증대를 위한 일반 학생의 복지활동으로 나눌 수 있겠으나 이 양자를 다 포함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아
→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適應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재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環境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②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데 초기의 미국사회는 이민자와 이농민이 급증하던 시기로서 이주민들로 인한 교육, 빈곤, 노동environment, 주택, 범죄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던 시기였다.
Download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hwp( 79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①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순서
-학교사회사업의 歷史(역사)
결론적으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학생이 future 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environment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