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학기 교육철학 출석대체시험 核心(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5:23본문
Download : 20112출석대체_교육2청소년2_교육철학.pdf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explanation)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特性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explanation)되야 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4) ‘의미’의 의미
(2)‘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
- 중략 -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1) 인간이란 무엇인가?
순서
설명





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特性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
(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
2011년 2학기 교육철학 출석대체시험 核心(핵심)체크
방통대,방송대,출석대체시험,방통대출석대체시험,교육철학,교육철학시험,방통대교육철학시험
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
1. 인간과 의미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特性’,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
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特性을 설명(explanation)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explanation)방식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Download : 20112출석대체_교육2청소년2_교육철학.pdf( 48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