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학부제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7:41본문
Download : 바람직한 학부제 운영.hwp
94년 기준 전국적으로 557개 학과(1998/05/26 국민일보)가 개설되어 있어 교육과정을 중복 편성하거나 학과영역별의 폐쇄적인 운영으로 인해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을 어렵게 하여, 전공교육의 편협성, 기초 전공 교육 제한, 적성발굴 기회상실, 학과 선택의 논란, 학생과 교수충원 등의 방편으로 학과를 설치하는데 따른 부작용, 교수강의 부담의 강화, 교수활용의 비효율성, 교육시설의 비효율적 운영, 졸업 이후 취업에도 불리함을 주는 등 결점을 야기해왔다.
3.2 현실적 배경 : 기존의 학과 중심제가 효율적인 대학교육을 위해서는 많은 결점이 있었다.
바람직한 학부제 운영에 대한
입니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96년부터 각 대학은 학부제를 실시하게 된 것이다. 이 학부제에 따라 교육개혁 위원회에서 발표한 特性(특성)화 유형은 대략 6가지이다. 대학들이 사회에서 우수한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세계화`와 `경쟁력 강화`하는 명분을 위해 alteration(변화)
의 돌파구로 학부제를 택하게 된 것이다. E한 대학원 중심 육성 예산 정책으로 교육부가 두수 대학원 중심 육성 산업을 위해 재경원으로부터 200억 원의 예상을 책정 받아 한정된 예산으로 투자효능를 최대한으로 늘리기 위해 지원 대학 수를 3-4개 정도로 한정시켜 집중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기인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 나라 대학 교육에 많은 effect(영향)
을 끼치고 있는 학부제를 연구함으로서 대학 교육의 효율성을 생각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학부제란 `공통된 학문의 영역 속에서 학과나 전공을 두어 기초에서 세분화된 전공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육체계`라고 定義(정의)할 수 있따
3. 학부제 등장의 배경과 이유
학부제 등장의 배경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따
3.1 사회적인 배경 : 문민정부는 94년도부터 국가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교육시장개방에 대비, 대학시장의 자체적인 경쟁을 유도했다. 바람직한학부제운영 , 바람직한 학부제 운영사범교육레포트 ,
90년대 들어 학부제가 전국 대학에 실시되고 있따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학부제의 의미와 그 등장배경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따 대학교육은 그 나라의 장래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는 중대한 문제이다.
순서
바람직한학부제운영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바람직한 학부제 운영
바람직한 학부제 운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여기서 학부제가 선택된 이우는 이전의 학과체계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학문의 다양화를 수용함으로서 고도의 복잡 다양해진 산업사회에 보다 잘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는 인력을 키워내기 위한 적합한 교육제도라는 점이었다. 우선 학부제의 장/단점과 각 학교, 학생들의 反應을 알아보고 학부제가 이대로 존속되어도 좋은지 혹은 더 나은 대안이나 대책은 없는지 알아보자.
2. 학부제란 무엇인가
학부제는 학과라는 세분화된 영역을 학부라는 커다란 영역으로 통합하여 전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즉 서로 유사한 3-5개의 전공을 하나의 학부로 묶어, 한 학부 내에서 자유로운 전공 선택이 가능하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대학원 중심대학, 복합전공대학, 전문부 교육대학, 기술중시 대학, 학문학부 중심대학, 예술 전문분야 대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런 유형에 맞추기 위해 학부제가 거론되기 처음
한 것이다.






Download : 바람직한 학부제 운영.hwp( 55 )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