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9:09본문
Download : 학교조직의 성격.hwp
순서
학교조직의 성격
Download : 학교조직의 성격.hwp( 21 )






학교조직의 성격 , 학교조직의 성격사범교육레포트 , 학교조직의 성격
학교조직의 성격
목차
학교조직의 성격
Ⅰ. 관료적 성격
Ⅱ. 전문적 성격
Ⅲ.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Ⅳ. 조직화된 무政府(정부)로서의 학교
Ⅴ. 이완결합체제의 성격
서지사항
학교조직의 성격
1. 관료적 성격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을 갖고 있따 학교조직에서 관료제의 concept(개념)은 베버
(Weber)의 모형에 따라 설명(說明)하고 있따 관료제의 특징으로 분업과 전culture
(division of labor and specialization), 몰인정성(impersonal orientation), 권
위의 계층(hierarchy of authority), 규칙과 규정(rules and regulation, 경력
지향성(career orientation)을 들고 있따
첫째, 분업과 전culture는 조직의 과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직
위 간에 직무를 적정하게 배분하고, 전culture를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계층화가 강조되면
상사의 지시나 명령에 問題點이 있다고 해…(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학교조직의 성격
학교조직의,성격,사범교육,레포트
다. 개
인적인 편애가 아닌 나타난 사실이나 결과에 기초하여 차별 없이 균등하게 대
우하고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합리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분업
은 업무의 단순화와 단조로움으로 인해 일에 흥미를 상실하여 권태감
(boredom)이 생기는 역기능을 초래할 수도 있따
둘째, 몰인정지향성(impersonality)은 무사지향성(無私指向性)이라고도 하
는데 개인적인 감정을 떠나서 원리원칙에 의해 조직을 운영하는 원리이다. 권위의 계층은 지휘계통과 보고체계
가 확립되어 조직운영에 있어 상사의 지휘에 잘 순응하고 또 부서 및 개인의
활동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데 용이하다. 그러나 개인적인 감정이나
개인간의 편차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합리성만을 강조하다보면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도 있따
셋째, 권위의 계층은 관료제에 있어서 모든 직위가 公式 적 명령계통을 중심
으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분업
은 업무의 단순화...
학교조직의 성격
목차
* 학교조직의 성격
Ⅰ. 관료적 성격
Ⅱ. 전문적 성격
Ⅲ.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Ⅳ. 조직화된 무政府(정부)로서의 학교
Ⅴ. 이완결합체제의 성격
* 서지사항
* 학교조직의 성격
1. 관료적 성격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을 갖고 있따 학교조직에서 관료제의 concept(개념)은 베버
(Weber)의 모형에 따라 설명(說明)하고 있따 관료제의 특징으로 분업과 전culture
(division of labor and specialization), 몰인정성(impersonal orientation), 권
위의 계층(hierarchy of authority), 규칙과 규정(rules and regulation, 경력
지향성(career orientation)을 들고 있따
첫째, 분업과 전culture는 조직의 과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직
위 간에 직무를 적정하게 배분하고, 전culture를 도모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