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戰略) 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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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6: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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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戰略) 에 관한 연구내용 입니다. CRM과 관련된 벤더들은 모두 자신의 해법이 정답이라고 주장하고, CRM을 구축해야 하는 기업들은 혼란 속에 빠져 있다
지금부터는 CRM을 구축할 때 반드시 짚어봐야 할 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CRM 구축 단계별로 생각해볼 포이트에 상대하여 알아보자. 다음으로, 여러 산업별로 CRM을 구축할 때 초점을 맞추어야 포인트에 대해 생각해보자. 마지막으로, CRM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問題點을 예방/해결할 수 있는 포인트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한다. 하지만 필자는 기업들의 CRM 구축과 이해 관계가 없다는 점에서, 자사의 CRM 해법을 반드시 판매해야 하는 CRM 벤더에 비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CRM을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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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戰略) 에 관한 연구
Ⅰ. CRM 구축의 포인트
▣ CRM 구축 단계별 포인트
● CRM 전술 수립 단계
○ CRM 관념 정립
○ 오퍼(Offer) vs. 개인화
● CRM 시스템 구축 단계
○ 프론트 엔드 시스템 vs. 백엔드 시스템
○ 대규모 투자 vs. 소규모 투자
○ 풀 패키지 구축 vs. 단계적 구축
● 데이터 수집/적재 단계
▣ 산업별 CRM 구축의 포인트
● e-비즈니스의 CRM
● 제조업의 CRM
● 금융업의 CRM
● 유통업의 CRM
▣ CRM 구축 프로젝트 관리의 포인트
● 현실적인 목표(goal)와 기대 수준 설정
● 아웃풋 이미지의 명확화
● 사전 컨센서스 확보
● 참여 인력 확정
● 컨틴전시 플랜 수립
Ⅱ. 디지털 marketing , 제대로 알고 해야 한다
▣ 개인화(personalization)는 기업의 가장 강력한 무기
▣ 누리망 은 최고의 marketing 채널
▣ 포인트나 마일리지 적립이 우량고객과의 관계 강화에 도움 여부
▣ 제휴 program은 필수
<事例 1> 누리망 을 포함한 멀티채널 운영의 시사점
<事例 2> B2B의 개인화 가능성
▣ 닷컴의 수익혁명 (목차)
▣ 닷컴시대에서 수익시대로
▣ 누리망 시대의 가치특명
● 완벽한 물류체계를 만들어라
●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개발하라
● 채널을 조화시켜라
● 파워브랜드를 구축하라
● 자본 및 비용의 구조를 improvement하라
● 가치 부가적인 중개자가 되라
▣ 다가올 未來(미래)를 상상하고 대비하라
Ⅲ. Outside-In 조직으로의 패러다임 變化(변화)
▣ Outside-In 조직이란
▣ Outside-In 조직 모델의 종류
● 고객 characteristic(특성)별 조직
● 제품군별 조직
● 프로세스별 조직
● 지역별 조직
● 혼합형 조직
▣ 조직 설계의 프로세스
< 事例 Ⅰ> Cisco systems(조직개편)
< 事例 Ⅱ> ABB의 조직 개편
< 事例 Ⅲ> HP의 조직 재편
marketing 전술에 관한 연구
Ⅰ. CRM 구축의 포인트
CRM(고객 관계 경영)의 구축 necessity need에 대한 논의는 무성하지만, 그 구축 방법은 누구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CRM의 구축 단계별로 짚어봐야 할 포인트, 다양한 산업별로 CRM을 구축할 때 초점을 맞추어야 할 포인트, 또 CRM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問題點을 예방/해결할 수 있는 포인트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CRM 구축 단계별 포인트
CRM의 토대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CRM을 실행하는 전체 CRM 프로세스는 크게 전술 수립, 시스템 구축, 실행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중 전술 수립 단계 및 시스템 구축 단계를 CRM 구축 단계로 볼 수 있다
한편,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 데이터 수집/적재 단계를 분리시킬 수도 있다 데이터 수집/적재는 시스템 구축 단계에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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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내용 입니다.
지난해부터 거세게 불어온 CRM 열풍은 아직까지도 e-비즈니스 기업들과 오프라인 기업들을 달구고 있다 그런데 CRM에 대한 관심은 매우 크지만, CRM의 구축과 실행에 관해서 속시원한 해답은 없는 실정이다.
물론 지금부터 논의하려고 하는 필자의 견해가 CRM에 관한 정답은 아닌것이다 . 사실 누구도 정답을 알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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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