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관여정도가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요약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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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16: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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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여도는 개인, 제품, 상황에 의하여 결정된다 관여정도가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다.
관여도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나 관심도, 혹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정도를 말한다. 소비자가 해결해야 할 욕구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문제인식이라고 하며 이것이 의사결정을…(To be continued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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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관여정도가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요약표
다. 그리고 그 후 평가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구매의사결정이라고 한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관여정도가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요약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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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1)관여정도가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미치는 영향 요약표
①문제인식
②정보의 탐색
③선택대안의 평가
④구매
⑤구매후 행동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정보탐색▷선택대안의 평가▷구매▷구매후 행동
소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치게 되면 먼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몇 가지의 대안을 선정하여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최종 선택된 것을 구매할 것이다. 광고에 수동적으로 노출판매시점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음
대안의 평가
까다로운 평가절차 사용평가기준으로 여러 가지 사용대안들을 잘 평가신념, 태도, 구매의도 등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음. 보상적 평가방식을 이용
제한된 평가기준. 사용대안들을 서로 비슷한 것으로 인지비보상적 평가방식 사용평가의 수단으로 구매하려 함
구매
비교쇼핑의사결정을 통해 점포선정. 때로는 구매시 협상과 커뮤니케이션이 사용됨
self-service선호. 종종 판촉수단에 이끌려 구매함. 구매사용 후 제품평가를 할 경우가 있음
구매 후 행동
자신이 한 구매에 대해 인정받으려 함. 구매에 대하여 만족한 경우, 상표애호도가 형성되어 재구매 피해에 대하여 구제받으려 함
상표애호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성에 젖어 똑같은 상표 재구매 불만족한 경우 다른 상표를 구매
①문제인식-어느 특정 시점에서 소비자는 자신이 현재 처해 있는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라고 생각하는 상태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면 이를 해결하려고 하는 욕구를 느낀다. 다양한 정보원을 이용(각종 매체나 준거집단)
탐색동기가 낮다.
특징
고관여
저관여
문제인식
공통적
공통적
정보탐색
탐색동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