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 치료를 위한 대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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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00: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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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에 이르러 비로소 미국 정신 의학회에서 전반적 발달 장애라…(생략(省略))
순서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자폐아 치료를 위한 대책방법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란?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定義)
1) 정의(定義) 정립의 歷史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定義)
(1) DSM-IV의 진단 기준
(2) 미국자폐협회(ASA, 2004)에서 제시한 자폐 정의(定義)
(3)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 1997)에서 제시한 자폐 정의(定義)
3) 자폐증의 배경
4) 자폐증후군의 분류
5) 자폐증의 진단준거
3. 전반적 발달 장애(PDD)의 하위 유형
1) 자폐성 장애
2) 아스퍼거 증후군
3) 레트 장애
4) 소아기 붕괴성 장애 (헬러 증후군)
5)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달리 분류되지 않는 PDD-NOS)
(1) 상동행동
(2)상동행동의 유형
(3) 자폐 범주성 장애의 발생률
4. 자폐 범주성 장애의 原因
1) 생물학적 요인
2) environment오염, 소화기 기능 이상, 백신 접종 등의 다양한 요인 추측
5. 자폐 범주성 장애의 characteristic(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사회- 정서적 characteristic(특성)
3) 의사소통의 characteristic(특성)
(1) 말/언어 characteristic(특성)
4) 행동적 characteristic(특성)
(1) 제한된 범위의 관심 영역에 지나치게 강도 높은 독특한 관심을 보임.
(2)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함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을 보임
(4)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임
(5) 감각이나 운동 기능에서의 문제
6. 자폐아동의 사회성 결핍의 characteristic(특성)
7.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사회성 발달 장애를 고려한 교육
3) 구체적인 교육의 방향
3) 기능성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
8. 事例(사례)로 보는 자폐증
9. 자폐아 치료를 위한 대책대책
Ⅲ. 맺음말
Ⅰ. 서론
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DSM-IV, 1994).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기 정신병과 자폐증의 독립적인 진단적 분류와 정의(定義) 적 이해에 획기적인 진전이 이룩되었다. 그러나 그 후에도 자폐 아동이 아동기 정신분열병의 아류라는 주장(Bender, 1947; Creak 등, 1961)과 더불어 자폐증의 아형에 대한 많은 기술이 제시되는 등, 아동기 정신병적 증상과 자폐증에 대한 정의(定義) 적 혼란 및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자폐아 치료를 위한 대책방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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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하게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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