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2 20:10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hwp
이에 대해 Cullinan은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文化(문화)를 전수받고 또한 풍부한 단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문학 활동을 통해 얻어진 깊은 이해력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지각하고 있다고 하였다(유승연, 1992). Glazer는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인지적인 발달과 정서적인 발달이 증진되며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단어를 탐구하며 문학의 주제를 이해하고 또 문학 경험과 유아의 실제 人生(life)의 경험을 연결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고 했다. 유아문학 작품을 연령별, 주제별로 빈도수를 analysis한 결과 각각의 연령과 주제에 부합되는 작품이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한편, 교육계획안의 주제와 적합하지 않는 내용의 작품이 사용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L`engle은 “현대의 사라져 가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경이로움을 느끼는 것이다.
순서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reality(실태)
ƒ.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유아교육논문]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6263_05_.gif](/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EC%97%90%EC%84%9C%EC%9D%98%20%EC%97%B0%EB%A0%B9%EB%B3%84,%20%EC%A3%BC%EC%A0%9C%EB%B3%84%20%EC%9C%A0%EC%95%84%20%EB%AC%B8%ED%95%99%20%EC%9E%91%ED%92%88%20%EC%82%AC%EC%9A%A9%20%EC%8B%A4%ED%83%9C-6263_01_.gif../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EC%97%90%EC%84%9C%EC%9D%98%20%EC%97%B0%EB%A0%B9%EB%B3%84,%20%EC%A3%BC%EC%A0%9C%EB%B3%84%20%EC%9C%A0%EC%95%84%20%EB%AC%B8%ED%95%99%20%EC%9E%91%ED%92%88%20%EC%82%AC%EC%9A%A9%20%EC%8B%A4%ED%83%9C-6263_02_.gif../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EC%97%90%EC%84%9C%EC%9D%98%20%EC%97%B0%EB%A0%B9%EB%B3%84,%20%EC%A3%BC%EC%A0%9C%EB%B3%84%20%EC%9C%A0%EC%95%84%20%EB%AC%B8%ED%95%99%20%EC%9E%91%ED%92%88%20%EC%82%AC%EC%9A%A9%20%EC%8B%A4%ED%83%9C-6263_03_.gif../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EC%97%90%EC%84%9C%EC%9D%98%20%EC%97%B0%EB%A0%B9%EB%B3%84,%20%EC%A3%BC%EC%A0%9C%EB%B3%84%20%EC%9C%A0%EC%95%84%20%EB%AC%B8%ED%95%99%20%EC%9E%91%ED%92%88%20%EC%82%AC%EC%9A%A9%20%EC%8B%A4%ED%83%9C-6263_04_.gif../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EC%97%90%EC%84%9C%EC%9D%98%20%EC%97%B0%EB%A0%B9%EB%B3%84,%20%EC%A3%BC%EC%A0%9C%EB%B3%84%20%EC%9C%A0%EC%95%84%20%EB%AC%B8%ED%95%99%20%EC%9E%91%ED%92%88%20%EC%82%AC%EC%9A%A9%20%EC%8B%A4%ED%83%9C-6263_05_.gif)
설명
요 약 본 연구는 현장에서의 유아문학작품이 연령별, 주제별로 적절히 적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관련잡지 2종류와 출판되어 있는 현장의 교육계획안 5종류를 analysis하였다. 경이로워하는 마음이 없어지면 창의력은 생길 수 없다”라고 지적하면서 오늘날 현실은 그러한 손실을 밝혀주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문학 활동을 통해 유아에게 경이로움과 생명에 대한 존중을 갖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유승연, 1992).
[유아교육논문]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유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요 약 본 연구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요 약 본 연구는...
유아문학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 중 안전의 요구(정서적 안정), 소속의 요구(가족, 또래 이웃에 소속되길 원하는 요구), 성취의 요구(문학을 느끼는 간접적 경험), change(변화)의 요구(유아 자신이 사회에서 적...
유아교육논문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유
Ⅰ. 서 론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hwp( 95 )
다.
유아교육이란 출생∼8세까지의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위해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형식적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발달의 모든 측면에서 그 기초가 형성된다 특히 언어발달과 사회, 정서발달 측면에서 유아기의 바람직한 교육을 위하여 문학과의 접촉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