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과 보들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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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2-25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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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실은 현대의 자기 이해가 지닌 불확실성을 설명(說明)해주며, 또한 우리 시대까지 끊임없이 계속되어온 시도들, 즉 자기 자신을 ‘확정’하려는 시도들의 역동성을 설명(說明)해준다. “어떤 한 시대에 있어서 그 시대의 역싸적 정당성의 문제가 제기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기독교와 고대의 유증자들에게 文化(문화)적 빚을 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理論(이론)들이 만연했었으며, 이에 맞서 한스 블루멘베르크(H. Blumenberg)는, 수많은 역싸학적 근거를 동원하여 근세의 정당성 혹은 근세의 고유 권리를 옹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 어떤 도주의 가능성도 없이 현대는 자기 자신에 의존해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 다시 말하면, 현대는 자신의 규범성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창조해야만 하는 것이다.레포트/법학행정
18세기에 ‘현대적’ 혹은 ‘새로운’ 시대라는 표현과 함께 나타났거나 혹은 오늘날까지도 유효한 새로운 의미를 띠게 된 운동 개념들, 이를테면 혁... , 현대성과 보들레르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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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성과 보들레르
18세기에 ‘현대적’ 혹은 ‘새로운’ 시대라는 표현과 함께 나타났거나 혹은 오늘날까지도 유효한 새로운 의미를 띠게 된 운동 정이 들, 이를테면 혁명, 진보, 해방, 발전, 위기, 시대정신 등은 이러한 사실과 부합되는 것들이다. 이러한 정이 들을 통해 이제 정이 사적 조명이 가능해지는데, 즉 ‘근세’라는 대립 정이 에 의거해 설명(說明)된 서구 文化(문화)의 현대적인 역싸 의식과 더불어 나타난 문제를 정이 사적으로 조명할 수 있게 된다 요컨대, 현대(Moderne)는 자신의 방향 설정이 척도를 더이상 다른 시대의 전범들로부터 차용할 수 없으며, 또 그렇게 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이는 어떤 한 시대가 스스로를 하나의 시대로 이해하는 것이 당연한 일은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표현들은 헤겔 철학에서도 核心어로 작용하였다. 그렇지만 근세의 경우, 전통과의 근본적인 단절을 실행하고 또 실행할 수 있다는 요구가 있었지만, 동시에 역싸의 현실이란 결코 근본적으로 새로이 처음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 요구가 오해하고 있었다는 데에 바로 그 문제(시대의 역싸적 정당성의 문제―옮긴이)가 잠재해 있었다.”(블루멘베르크) 이에 대한 전거로서 블루멘베르크는 청년 헤겔의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하고 있다 “앞선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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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에 ‘현대적’ 혹은 ‘새로운’ 시대라는 표현과 함께 나타났거나 혹은 오늘날까지도 유효한 새로운 의미를 띠게 된 운동 개념(槪念)들, 이를테면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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