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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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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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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교육 목적 일제에 의해서 발표된 「조선교육...
한일 의정서 체결 한국 내의 군사적 요지의 수용을 가능하게 하였음.
1906 통감부 설치 통감정치 스타트


1907 고종황제 강제 퇴위
을사조약 조선의 외교원 박탈,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
《주권 상실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1904 러일전쟁 발발 ...
1905 테프트. 가쓰라 밀약 체결
- 악랄하고 잔인하며 가혹한 교활 정책
· 실과교육에 치중하여 한국인의 인문교육을 방해하였다.
1904 러일전쟁 발발

영국과의 2차 동맹 日本(일본)의 한국 지배를 국제적으로 승인 받음
(2) 무단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1910-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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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日本(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 과정

1908 사립학교령 교육활동의 통제


조선교육령, 사립학교규칙
· 日本(일본) 교육과 差別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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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조선 충독부에 조선총독을 두어 위임한 범위 내에서 육해군을 통솔하며 일체의 정무를 통솔하게 한다”라고 명함
《주권 상실기의 교육》
순서
《주권 상실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1904 러일전쟁 발발 ...
→ 수많은 법령과 통첩을 발하여 민족 교육을 말살하려 함
사범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1. 시대
- 日本(일본)보다 우수한 文化적 전통과 강한 자부심을 가진 민족을 식민지화 해야했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더욱더 통제를 강화함

· 日本(일본)어 보급을 교육의 제1차 목표로 삼았다.
[사범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 교육의 necessity need 식민지 정책을 결과 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 1910년 한일합방과 조선총독부 설치로 총칼로 협박하는 무단적 식민지 정책을 수행하기 스타트한다.

1) 시대적 배경
(1) 일제 식민지 교육 정책의 특징
1. 시대적 배경



· 초등교육에 치중하여 한국인들의 고등지식인의 양성을 적극 저지하였다.
“한민족을 日本(일본)의 신민화(臣民化) 한다”

한일 신 협약 내정간섭 실시
설명

1910 한일합방 한국의 국호를 조선이라 개칭하고 칙령 제 319호로서“조선 내 총동부를 둔다. 경찰대신 헌병이 주둔하고, 교원까지도 제복을 입고 칼을차며, 언론. 출판. 집회의 자유까지 박탈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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