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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로봇이 시장 쓸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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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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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로봇이 시장 쓸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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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로봇이 상용화될 수 있는 합리적 가격은 휴대폰·디지털카메라 수준인 50만∼100만원대라는 분석이 나왔다. 또 대부분 environment 인식을 하지 못해 단순 패턴, 랜덤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청소로봇의 이동방식도 내비게이션 기능이나 랜드마크 등 environment정보를 이용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현재 성능을 감안할 때 휴대폰이나 디지털카메라 수준인 50만∼100만원대면 소비자들이 청소로봇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소로봇이 향후 자기위치 인식, 장애물 영상 인식, 다기능 청소툴을 갖춘 형태로 1차 성장을 할 것이며, 여기에 다시 보안·감시 기능, 홈 관리 기능, 오락·정보제공 기능 등이 추가되면서 홈 서비스 로봇 형태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각사의 조사와 전망은 27일 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리는 로봇공학회(회장 변증남) 춘계 워크숍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또 아직까지는 기본 기능인 청소 흡입능력이 소음 절감 등의 부가 기능보다는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미 국내에 선보인 청소로봇만도 30여종에 달하고 있따
 신경철 유진로보틱스 사장은 “향후 청소로봇은 저가·중가·고가의 差別(차별) 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회사도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해 시장에 대응하겠다”며 “청소로봇은 청소 기능 강화와 함께 홈 모니터링 등 부가 기능이 추가된 형태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소비자 조사를 한 결과 청소로봇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욕구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휴대폰이 공중전화를, MP3P가 워크맨을, 디지털카메라가 일반 수동카메라를 대체했던 것처럼 청소로봇도 일반 청소기 시장을 충분히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설명
다.
 25일 삼성전자·LG전자·한울로보틱스·유진로보틱스 등 4개사의 청소로봇에 관한 시장조사와 전망을 종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순서
 류호선 LG전자 연구원은 “청소로봇은 단순동작형 제품에서 자동충전식 중기능형 제품으로, 다시 위치 기반의 고기능형 제품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청소로봇은 이미 30여종이 introduce되고 지난해 누적 판매대수가 100만대를 넘어서는 등 시장 성장기에 들어섰으며, 향후 보안감시·오락 기능이 추가된 지능형 홈 서비스 로봇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됐다.
 유진로보틱스는 청소로봇이 지난해 누적 판매대수 1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이미 성장기에 진입했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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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로봇이 시장 쓸려면…?

 LG전자는 현재 나온 청소로봇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청소 흡입능력이 일반 청소기에 비해 떨어지는 점과 센서와 범퍼를 통해 이뤄지는 장애물 회피 능력 등은 앞으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승규기자@전자신문, se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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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울로보틱스도 향후 청소로봇이 지능화되고 여러 기능이 추가되면서 홈 서비스 로봇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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