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동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5:24
본문
Download : 동기_5057730.hwp
(Biehler & Snowman, 1993)
2.1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설명(說明)하기 위해 강화, 보상, 벌, 모델링 등의 concept(개념)을 도입하였다. 더욱이 수업장면에서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학습상황에서 학습자들의 동기를 설명(說明)해 줄 수 있는 일련의 theory 들을 제시한다. 따라서 각각의 theory 들은 교실에서 학습자를 동기유발 시키기 위한 기법의 근거로서 제공된다된다. 동기를 설명(說明)하는 theory 에는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 접근, 인간주의적 접근, 성취동기theory 으로 제시해 본다. 그 중에서도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동기를 유발시키는데는 강화라는 인자에 의해 충족된다고 하였다. 강화의 중요성을 환기시킨 스키너의 실험에서 유기체는 강화된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음과 행동이 강화에 의해 조성될…(To be continued )
동기Reportoriginal202 , 동기공학기술레포트 ,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동기Reportoriginal202






순서
다.
,공학기술,레포트
동기
Download : 동기_5057730.hwp( 91 )
1. 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
1.1 동기의 definition
1.2 동기유발의 definition
2. 동기theory
2.1 행동주의적 접근
2.2 인지주의적 접근
(1) 귀인theory
(2)자아효능감theory
2.3 인간주의적 접근
2.4 성취동기theory
(1) 성취동기의 의미
(2) 성취동기와 학습
3. 동기의 특징과 기능
3.1 동기의 특징
3.2 동기의 특징
4. 동기의 유발방법
(1) 보수(또는 칭찬과 벌, reward or punishment)
(2) 경쟁과 협동
(3) 학습 목적과 결과의 인지
(4) 흥미의 이용
(5) 성공감과 실패
(6) 우월감과 사회적 승인
2. 동기theory
동기는 행동의 근원이 되고 인간에게 행동의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기에 관련된 theory 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동기를 제시해 줄 수 있는 단일한 theory 을 발견하기란 어려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