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인사관리의관념과특징,처리해야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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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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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인사관리의관념과특징,처리해야할문제
순서
호텔인사관리의 槪念과 특징, 課題
목차
* 호텔인사관리의 기본적 槪念
Ⅰ. 호텔인사관리의 본질
Ⅱ. 호텔인사관리의 특징
1. 호텔산업의 變化(변화)에 따른 노동력의 變化(변화)
2. 종사원 능력의 질적 수준 變化(변화) 및 임금격차
3. 높은 이직률
4. 이미지의 變化(변화)
5. 기업제휴에 따른 문화적 갈등
Ⅲ. 호텔인사관리의 課題
* 출처
* 호텔인사관리의 기본적 槪念
1. 호텔인사관리의 본질
기업의 경영활동, 즉 생산관리 · 판매관리 · 재무관리 · 구매관리 · 인적자원관리· 회계처리 등의 활동 중 인적자원관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많다. 경영의 제자원, 즉 인적자원(human resources) -물적자원(material) - 재무적 자원(money) 그리고 정보(information) 등을 활용하는 것은 결국 인간인 조직구성원의 활용여하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달라진다. 인사관리와 인적
자원관리는 여전히 혼용되고 있지만, 인적자원관리로 통합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따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HRM)의 定義(정이)는 다양하
게 내릴 수 있지만 현 인적자원관리의 기본문제가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책
임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현대 조직의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의 조달· 유지 · 개발· 활용을 자율성과 책임성 원리에 기
초하여 계획하고 조직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관리활동`이라고 할 수 있따
한편, 호텔인사관리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관리활동이므로 관리하는
측과 관리 받는 측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에 의해 관리활동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러나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인간의 존엄성 · 자율성 · 책임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적자원관리라는 용어가 대두되었다.
종래의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 PM)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
라 조직에 고용된 사람들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호텔기업은 서비스가 주된 활동이기 때문에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므로 서비스활동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능력 ·
자세· 활동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진다. 또한 서비스의 산출물이 대부분 무
형적이기 때문에 평가의 어려움이 있으며, 인력개발 활동 역시 제조기업과
달리 기술變化(변화)의 속도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내용이 제품의
생산기술보다는 비구체적이다…(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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