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형태와 아동의 성별에 따른 비합리적 신념과 학교생활 adaptation(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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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23: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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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영(1989). 결손가정학생과 정상가정학생간의 비합리적 신념의차이. 경상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중(1982). 부친부재가 자녀의 인간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Ⅳ. 결과 19
김순애(1987).결손가정 아동의 성격속성 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환경은 인간의 특성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범위와 종류를 결정해 주는 요인으로서 환경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에 더욱 큰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인간에게 주어진 환경 중에서 조기의 환경은 보다 큰 influence(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정원식·이상노·이성진, 1986).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초기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은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는데 여러 환경요인 중에서도 개인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가정 환경이다.
부록 3. 학교생활적응 검사 39
2. 비합리적 신념 7
Ⅴ. 논의 및 결론 26
가족형태 아동 학교생활 /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65). 교육학사전. 서울:대한교육연합회.
3. 방법 및 절차 17
가족 형태와 아동의 성별에 따른 비합리적 신념과 학교생활 adaptation(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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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3
부록 1. 가정환경조사서 34
Ⅱ. 이론(理論)적 배경 5
설명
강명희(1999). 초등학교 아동의 비합리적 신념이 우울■불안과 학교생활adaptation(적응) 에 미 미치는 影響.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부록 2. 비합리적 신념 검사 35
1. 연구대상 14
인간의 성장발달은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생활환경 등의 환경적 요인과 개인의 생득적 유전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 성장과 발달에 많은 influence(영향)력을 준다. 특히 인생의 초기에 있어서 크게 influence(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가정환경을 들 수 있다 인간은 생물학적 개체로 태어나서 부모와 최초로 인간관계를 맺기 시작하여 그들로부터 사랑을 경험하고 생활습관을 형성해 가며 그들의 가치관을 받아들이며 성장하고 발달해 간다(김경중, 1984).
김명훈■정영윤(1991). 심리학 개론. 서울 : 박영사.
국문요약 1
3. 학교생활적응 9
가족형태 아동 학교생활





Ⅲ. 연구방법 14
순서
2. 연구문제 3
부록 34
()
2. 측정(測定) 도구 15
출처 29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김병성(1991). 학교의 사회 심리학. 서울: 양서원.
가족형태 아동 학교생활 /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65). 교육학사전. 서울:대한교육연합회. 강명희(1999). 초등학교 아동의 비합리적 신념이 우울■불안과 학교생활적응에 미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중(1982). 부친부재가 자녀의 인간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명훈■정영윤(1991). 심리학 개론. 서울 : 박영사. 김미영(1989). 결손가정학생과 정상가정학생간의 비합리적 신념의차이. 경상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병성(1991). 학교의 사회 심리학. 서울: 양서원. 김순애(1987).결손가정 아동의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1. 가정환경 5
Ⅰ. 서론 1
ABSTRACT 32
다. 곧 가definition 분위기, 부모의 자녀양육 방식, 가족과의 관계 등이 아동의 성격과 행동에 큰 influence(영향)을 주고 있다 가정에서의 인간관계의 key point(핵심) 은 바로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