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measure(방안) 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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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00: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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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는 이 활동에는 스포츠라는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이 따라다닌다. 월드컵 이전까지, 스폰서쉽에 대해 우리나라 기업의 태도는 자발적이기보다는 정치적이고 도의적인 측면에서 이루 어진 경우가 많았고 촉진요소로서 인식되어 기업의 marketing 전술으로 활용되기 처음 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Ⅱ. 연구의 理論(이론)적 배경
1. 기업의 스포츠 이벤트 marketing 의 槪念
스포츠 이벤트 marketing 의 槪念에 대한 definition 를 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우리는 스포츠 marketing 의 두 가지 의미를 알아야 할 것이다.






설명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스포츠를 이용한 marketing 은, 주로 기업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업체가 경기단체나 경기 그 자체를 경기조직에 현금이나 물품(VIK)을 제공함으로 그 대가로 상업적 목적으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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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연구의 목적
기업들이 marketing 의 전술적 도구로서 스포츠 이벤트와 스포츠 팀과, 스타에 스폰서를 하면서 marketing 을 하고 있으나, 일부 대기업에 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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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measure(방안) 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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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marketing 은 스포츠 자체의 marketing 이라는 槪念과, 스포츠를 이용한 marketing 이라는 槪念이 있다 스포츠 자체의 marketing 이란 보다 많은 관중을 확보하려는 활동 또는 각종 경기 단체 및 구단이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marketing 활동을 의미한다.
자료(data)수집 및 分析에 있어서는 국 내·외 전문서적, 논문, 각 신문, 인터넷(Internet), 스포츠관련 세미나 또는 학회에서 발행한 학술지, 연구 보고서, 각종 전문 잡지,등의 문헌을 수집하여 연구자료(data)로 사용하였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기업이 marketing 전술으로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하는 실태(實態)를 기업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또한 각각의 기업들의 스포츠 이벤트의 참여 동향과 실행과정을 分析 및 고찰하는데 있어, 대상과 규모, 활용한 대안과 效果(효과)에 관한 문헌자료(data)와 사례(instance)를 들었으며, 모든 것을 기업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의 스폰서쉽 활동 동향과 성공사례(instance), 전술을 제시하여 기업들에게 스포츠 이벤트의 marketing 전술으로 활용가치를 제 인식시키고 보다 전문적인 활용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