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회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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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16: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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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은 지와 동일시되며 혼(魂)의 비합리적인 부분 및 감정
등을 배제한 지의 추구만이 참으로 행복하게 사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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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회의 교육 - 그리스 사상가
소크라테스 [Socrates]
[출처] 소크라테스[Socrates] | 네이버 백과사전
소크라테스가 생전에
한때 갇혔다는 감옥
그는 종군 때 이외에는 아테네를 떠난 적이 없었는데, 젊은 시절에는
자연에 대한 연구도 했으나 그 뒤에는 인간문제에 관해서만 관심을
기울여, 아테네의 거리와 시장·체육관 등에서 대화와 문답을 하면서
지냈다. 종래의 그리스의 유물론적인 자연철학에 대립하여
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삶의 온당한 방법을 아는
것을 지식의 목적이라 하고 이로써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는 것을 지향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이 주장하는 <덕(德)>과 세상의 이른바 지자(知者)라는 사람들의 <지(知)>에
대해 근본적으로 묻거나 밝혀내려 했다. 그의 인격과 유머가 있는 날카로운 논법에 공감하는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의 동아리>를 형성하였고, 플라톤도 그 모임에 들어 큰 影響(영향)을
받았다.
그는 저서를 남기지 않아 플라톤의 대화편(주로 초기)과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관계 저서를 통해 그의 생애와 사상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그 당시의 지배계급인 귀족계급을 대변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으로
반민주주의적인 귀족계급이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즉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천지(實踐知)를 중시하였다.
지가 원래 결코 실수하는 일이 없는 절…(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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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펠로폰네소스전쟁 종결 5년 뒤에 신에 대한 불경죄라는
죄목으로 고발을 당해 재판에서 사형 받아 일생을 마쳤다.
소크라테스 [Socrates]
* 소크라테스의 생애
소크라테스 [Socrates]
* 소크라테스의 철학
당시 아테네에서는 민주주의제도가 쇠퇴하면서, 사회적 황폐가 확대되는 상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