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사이버공동체와 한국 사회 / 사이버공동체와 한국 사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2:29
본문
Download :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hwp
산업화와 근대화로 인해 공동체가 해체되는 위기에 직면하였고 이에 개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가 일어났으며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사람들은 결핍된 공동체적 욕구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셋째, 인터넷의 상업화 현상에서 비롯되었다.
[인문사회] 사이버공동체와 한국 사회 / 사이버공동체와 한국 사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원태 (서강대...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원태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오늘날 정치 영역의 모든 지점에서 우리는 사회적 분열에 대한 두려움과 더불어 공동체 부활에 대한 열망을 목격할 수 있다. 지역성에 기초를 둔 전통적인 공동체와는 달리, 공통의 목적과 관심의 유사성에 기반하는 새로운 연결망의 하나로 ‘사이버공동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를 들 수 있다. 그 결과 각 개인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를 찾는 것을 넘어서 자신과 같은 관심과 취미, 같은 기호를 갖는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사이버 공동체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Giddens, 1994 124) . 머리말 인터넷의 확산은 사회 관계도 change(변화)시키고 있는데, 그러한 change(변화)의 한 부분으로 최근 급속히 증대되고 있는 현상이 바로 ‘사이버공동체’11)이다. 인터넷으로 인해 사람들은 물리적, 사회적 거리에 관계없이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이버 공동체의 등장은 학계의 논의에도 ...
Download :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hwp( 39 )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원태 (서강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인문사회 사이버공동체와 한국 사회 / 사이버공동체와 한국 사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
설명
다. 첫째, 기술적 요인인 인터넷의 발전에 기인한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의 공동체적 욕구 발현을 들 수 있다. 즉 인터넷을 상업화시킨 수많은 기업들이 사이버 공동체를 ‘비즈니즈 모델’로 채택하였기 때문일것이다 12) 이러한 기업들은 컨텐츠의 생산,유통 및 소비를 위한 안정적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사이버 공동체’ 혹은 ‘온라인 공동체’를 만들었는데, 다음의 ‘카페`나 프리챌의 ’동호회` 등과 같이 이른바 ‘커뮤니티 서비스(community service)`를 통해 이용자들의 공동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