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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8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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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는 구절은 어떻게 해석할까? 논리적으로 생각한다면 막달라 여자 마리아에 관한 전승은 복음서가 기록되기 전에 케리그마 형태로 전해지는 부활에 관한 증언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가, 후대에 부활이야기들이 점차 확대…(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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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교회가 전통적으로 막달라 여자 마리아를 ‘창녀’로 취급한 일과, 모든 복음서가 그녀를 부활의 첫 증인으로 다루고 있는 것에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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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복음서에서 묘사한 바로는 막달라 여자 마리아는 단지 ‘일곱 마귀가 들렸던 여인’(마르 16,9)일 뿐이었다. 만일 저자의 주장대로 성서에서 마리아 막달레나에 대한 모든 기록을 지웠다면 왜 부활의 증인으로서 그녀를 언급하는 부분은 빼놓지 않았을까? 그리고 복음서보다 먼저 기록된 바울로 사도의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베드로에게 나타나신 뒤 다시 열 두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다빈치코드 , 다빈치코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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