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bupacificair.co.kr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 cebupacificair3 | cebupacificair.co.kr report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 cebupacificair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ebupacificair3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2-21 07:32

본문




Download :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hwp





둘째, 판매시장지향적 생산strategy은 제품의 최종적인 판매를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표적시장에 생산능력을 이전하는 것을 말하며, 미국의 관세나 수입제한을 피하기 위해 Japan의 자동차 회사들이 미국 내에 생산공장을 세워 운영하고 있는 경…(To be continued )

Download :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hwp( 97 )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다. 생산관리는 경영활동의 기능 가운데, 생산 활동을 계획하며, 조직하고 통제하는 행위를 말한다.
기업의 국제적 활동에 있어서도 생산은 기업경영의 기능 안에서 하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경영학에서 생산의 concept(개념)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concept(개념)에 따르면 생산은 유형적 재화를 획득, 가공, 제조하는 행위로 定義(정의)되고 있다아 이에 비해 더 포괄적인 concept(개념)에 따르면, 생산을 모든 종류의 재화를 형상화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아 즉, 생산이 무형적 패화는 물론 서비스에도 해당이 되는 concept(개념)이라는 것이다. 지식추구형(knowledge seekers)은 투자지역의 생산기술 및 경영기법 등을 획득하기 위해 진출하는 것이다. 기업의 국제화는 일차적으로 기업의 생산 활동의 국제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외에서의 생산입지역시 뚜렷한 strategy적 목표(goal)를 필요로 한다.

2. 국제생산의 strategy적 특징

기업경영의 다른 기능부문과 마찬가지로 생산관리 역시 기업의 strategy적 의사결정 차원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오늘날의 생산관리는 기업의 strategy적 차원에서 기능이 수행되어야 하고 기업strategy의 무기가 되어야 한다. 경영활동이 라인과 스텝활동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지듯이 생산관리도 marketing , 재무, 인사활동 등과의 조화를 통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이바지하게 된다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생산을 제조업체에서 유형적 계화를 만들어 내는 활동에 국한시켜 살펴본다.
이러한 전제하에 기업이 택할 수 있는 글로벌 생산strategy의 유형은 크게 생산요소지향적 생산strategy, 판매시장지향적 생산strategy, 독립적 생산strategy으로 집약될 수 있다아
첫째, 생산요소지향적 생산strategy은 생산요소를 보다 경제적으로 얻기 위하여 해외에 진출하는 것을 말하며, 선진국 혹은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값싼 노동력의 활용을 위해 동남아 · 중남미 등지로 생산시스템을 이전해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된다.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설명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_hwp_01.gif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_hwp_02.gif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_hwp_03.gif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_hwp_04.gif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 , [국제생산관리]국제생산의의의와특징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국제생산관리] 국제생산의 의의와 특징

국제생산관리의 의의와 특징

1. 국제생산의 의의

기업의 경영활동은 생산과 marketing 의 라인활동, 그리고 인사, 재무와 같은 스텝활동으로 분화되어 전체적인 경영활동이 구성된다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Cause 이 있다아 첫째, 기업의 국제적 활동의 theory(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는 해외직접투자theory(이론)의 대부분이 생산부문과 관련되는 것이다.
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특정 시장국에 직접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것은 현지국이 지니고 있는 입지특유의 우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기업이 이러한 나라에 기업특유의 자산을 통해 획득한 우위를 내부화할 경우 기업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수 있다아
기업이 수출이나 하청생산에만 의존하지 않고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strategy적 동기는 시장추구형, 자원추구형, 생산효율추구형, 지식추구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아 시장추구형(market seekers)은 수출시장의 확보를 위하여 진출하며, 자원추구형(resource seekers)은 원자재와 저렴한 노동력을 얻기 위해 투자하는 것으로 생산된 제품은 현지수요에 충당하거나 제 3국에 다시 수출한다. 만일 생산 활동을 기업strategy과 무관하게 단순히 생산성향상이나 품질제고 또는 원가절감을 추구하는 기술적 문제의 분야로만 인식하게 된다면,



에 의해서만 수행되는 특수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말 것이다. 생산효율추구형(Productions efficiency seekers)은 현지기업과의 생산공정 통합이나 수직적 통합의 이점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업의 국제화를 일차적으로 생산 활동의 국제화라고도 할 수 있다아
둘째, 생산의 국제화, 특히 국제적 생산이전은 기업의 국제화과정에서 하나의 중요한 획을 긋는 결정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아 왜냐하면 대개의 경우 이러한 생산입지의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국제적인 자원이전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셋째, 생산의 국제화는 또한 일반적으로 구매와 같은 전방기능(forward function)에는 물론, 판매와 같은 후방기능(backward function)에도 직접적인 影響을 주기 때문에 그 결과가 미치는 범위도 광범위하다.
전체 37,92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ebupacificair.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