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理論)과 교수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4 23:06본문
Download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행동주의
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理論)의 교육Engineering이 주는 시사점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 1) skinner의 강화이론 2) bruner의 발견학습 3) ausubel의 포섭이론 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4. bruner 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 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 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 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점 10.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 투입(inputs) : 무엇이 이들 과정을 발생하게 하였는가? 학습을 위한 기반을 형성한 자원 혹은 경험은 무엇인가?
* 학습theory(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학습을 定義(정이).
1) skinner의 강화이론(理論)
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
2. 학습이론(理論)과 교수이론(理論)의 관점
학습이론(理論)과 교수이론(理論)
3) ausubel의 포섭이론(理論)
2) bruner의 발견학습
4. bruner
➀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변화.
6. 학습이론(理論)의 세가지 요소
Download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hwp( 90 )
* 교수theory(이론) :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술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
* 학습theory(이론)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학습이론(理論)과 교수이론(理論)





3. 교수-학습이론(理論)의 유형
학습theory(이론)과 교수theory(이론)
* 모든 교수theory(이론)에서 포함되어야 할 변인.
3) 구성주의
* 학습theory(이론) : 사람이 자신과 environment(환경) 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하는 과定義(정이) 속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
학습이론,교수이론
순서
5. 학습이론(理論)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定義)
· 교수방법 : 조직전술, 전달전술, 관리전술.
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理論)
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교수theory(이론)(Instructional Theory) :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에 관심. 학 습theory(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데 그 의의를 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처방적이고 규범적.
2) 인지주의
➁ 수행에서의 변화는 반드시 학습자와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이어야 한다는 것.
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
· 교수결과 :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 교수조건 : 교과내용의 속성 , 교수목적, 학습자속성 , 제한점.
10. piaget와 vygotsky 이론(理論)의 비교
· 수단(means) : 결과를 야기한 과정들은 무엇인가?
학습theory(이론)(Learning Theory)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에 관심. 교수theory(이론)에 비하여 서술적이고 간접적.
설명
· 결과(result) : theory(이론)은 수행의 변화가 어떤 것인가를 說明(설명) 할 수 있는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