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culture) 의 definition 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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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22:0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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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Kluckhohn(클락혼)과 Kelly(켈리)는 우리의 행동양식과 방향의 결정에 effect을 주
문화란 개념(槪念)은 더욱 구체화되고, 또 그 개념(槪念)이 내용과 범주 ․ 대상에 따라 재개념(槪念)화되고
즉, 문화는 선천적이거나 생득적으로 얻는 그 무엇이 아닌 학습에 의해 만들어지는 후천
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의 지배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것이고 보
그 개념(槪念)은 더욱 정교해지기 마련이다. 이는 문화란 개념(槪念)이 갖는 다양한 의미의 함축성이나 개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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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 56, 김신일, 1992에서 재인용)라고 규정한다. 그만큼 문화의 개념(槪念)화가 쉽지 않다는 의미이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문화의
설명
세 가지로 정의(定義)하였다(Storey, 1993). 첫째, 문화는 지적 ․ 정신적 ․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을 일컫는 데 사용된다된다. 이를테면 여성문화, 청소년문화, 아동문화, 교수문화, 학생문화, 흑인문화,
나 혹은 합리와 무관하든 간에 주어진 특정 시간에 인간 행동의 잠재적 지침으로 존재하
백인문화 등 대상 집단을 중심으로 분류하거나 혹은 한국문화, 영국문화, 일본문화, 동양
에 연유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문화란 개념(槪念) 자체가 갖고 있는 추상성과 이중성에서
과 몸것까지도 결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따
물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는 곧 인간이 이루어낸 모든 역싸적 ․ 사회적 산물을 의미한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락혼과 켈리의 정의(定義)는 앞의 타일러의 정의(定義)와 비교해 볼 때 구체적 행동과 삶의 방식을 지시하고 규제하는 속성을 문화가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따
문화가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따 다시 말해 인간이 구성하고 있는 삶의 총체적
률, 도덕,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기능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Broom and Selznick,
급하게 되는데, 이러한 방식의 정의(定義)가 첫 번째 방식의 월리엄즈
1983: 87)는 문회화(culture)를 영어 단어 중 가장 난해한 단어 중 하나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하위문화(sub-culture)적 범주를 매김으로써
부분, 이른바 사회에 있어 문화가 지대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문화가 사회구성원들이 행동
업 기반 사회에서 경작하다, 재배하다란 말의 의미는 당시의 인간 행동의 가장 중요한
면, 오늘의 문화가 갖고 있는 내용과 정체성, 방향은 곧 그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결정
비롯된다된다. 또 우리 삶의 양식에 문화가 접미사처럼 붙는다면
넘을 갖는다. theory(이론)가들에 따라 문화란 현
文化(culture) 의 definition 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는 문화의 기능을 강조하면서 명시적이거나 암시적이거나,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이거
개념(槪念)화되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렵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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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하고 사고하는 방식은 물론이고, 그들의 총체적인 살의 방향과 질에 결정적인 effect을 미치
실제로 한 사회의 문화는 구성원들의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심지어 독특한 식성
그러나 문화의 개념(槪念)을 보다 좁은 의미에서 정의(定義)한다면 그것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개
문화(culture)란 말은 라틴어의 Kulture, 즉 경작과 재배란 뜻으로부터 파생되었다. 이를테면, 음식문화, 복식문화, 미디어문화,
또 문화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Williams(윌리암즈)는 문화를 넓은 의미에서 다음과 같이
상은 다양하게 접근되었으며, 이러한 접근 방식에 따라 그 개념(槪念)도 역시 다양하게 의미화,
현재적 의미와 같은 맥락에 서 있는 문화의 원 뜻은 인간의 작용과 그에 따른 변화의 산
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문화는 그 개념(槪念)을 구체화하기 어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는, 역싸적으로 이루어진 모든 생활의 설계를 문화(김영찬, 1980 : 63 ; 김신일, 1992에서 재인용)라고 정의(定義)하였다. 인류학자인 Margaret Mead(마가렛 미드)나 Marvin Harris(마빈 해리스)가 문화를 중심으로 각 인종, 부족의 삶의 준거와 방향을 가늠하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농
그 동안 문화에 대한 theory(이론)가들의 관심은 매우 다양하였다. 예를 들어 서유럽의 문화 발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 중 지적이고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 즉, 위대한 철학자나 학자, 화가, 시인들에 대상으로하여 언
한편, 김영찬(1980:66)은 문화는 사회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며 역싸적으로 전승된 것이며 학습된 것이고 사회구성원의 행동지침이며 한 통합된 체제 또는 형태이고 또한 사회구성원의 경험 조직의 표준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이 정의(定義)가 의미하는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탄생할 때 지니고 나온 생득적인 것을 제외하고 탄생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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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서양문화와 같이 지역을 중심으로 구분할 때는 문화만을 따로 두고 생각하는 것과
존재로서 인간 생활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언어문화, 교통문화 등이 그 예이다. 우선 기존 theory(이론)가들의 논의들 중 기능주의적 관점에 서 있는 Tyler(타일러
답을 선뜻 하기란 쉽지 않다.
적인 인간의 사회적 산물을 의미한다. 당끼.
의 정의(定義)를 살펴보면,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지식, 신앙, 예술,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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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prototype)으로 이는 곧 인간 생존과 생활 전반을 가늠하는 용어였다.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개념(槪念)을 어떻게 정의(定義)하고 규정해야 하는가? 사실 이런 의문에
하나의 부윈)이란 제한적 의미의 개념(槪念)이 있는 반면, 또 다른 의미에서 문화는 사회 전체
이다.
김영찬은 문화에 대한 기존의 개념(槪念)화 작업들을 요약하면서 드러난 문화의 다면적이고 중층적인 성격을 중심으로 정의(定義)하였다. 이를 빗대어 영국의 문화theory(이론)가 Raymond Wlliams(레이먼드 월리암즈,
다. 여기서 이중성이란 문화가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와 같이 사회 제 부문 중





영향,요인,정의,개념,문제점,배경,방안,현황
있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문화의 포괄적인 성격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따
하는 주요소라 할 수 있따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는 흔히 인류학적인 관심을 배태하기 마련
는 달리 보다 구체화된 개념(槪念)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