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22:01본문
Download :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hwp
평형상태를 이를 때 environment과 결과 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따 하나의 조직에 내적 혹의 외적인 alteration(변화) 가 발생할 때 조직은 다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새로운 단계에 들어서면 이전의 단계에서의 능력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고와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질적으로 새로운 접근으로 통합된다
1. 감각운동기
태어난 이후로부터 18개월 정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러한 평형상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스키마(schemes : 사고체계내의 구조나 행동조직)의 형성과 조작(operation : 스키마와 관념의 정신적 운용)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으며 또한 adaptation(적응) (adaptation : alteration(변화) 나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경험한 것 사이의 모순을 고려하기 위해서 기존의 스키마와 조작을 점차적으로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취된다 adaptation(적응) 은 동화(assimilation : 경험 스키마로 새로운 경험을 해석하는 경향)와 조절(accommodation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이나 사건의 새로운 측면을 고려하기 위해서 유사한 스키마를 수정하는 경향)이라는 두 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 단계는 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environment을 조직하고 약간의 조절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스키마를 작동하고 복잡한 감각기능을…(skip)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理論)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와,콜버그,이론,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
다. 이러한 평형상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스키마(schemes : 사고체계내의 구조나 행동조직)의 형성과 조작(operation : 스키마와 관념의 정신적 운용)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으며 또한 adaptation(적응) (adaptation : alteration(변화) 나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경험한 것 사이의...
피아제와 콜버그의 理論
목차
피아제와 콜버그의 理論
A. 피아제의 理論
I. 주요관념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B. 콜버그의 理論
참고한 문헌
피아제와 콜버그의 理論
A. 피아제의 理論
I. 주요관념
피아제에 의하면 모든 유기체는 평형상태를 이루면서 발달한다. 평형상태를 이를 때 environment과 결과 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따 하나의 조직에 내적 혹의 외적인 alteration(변화) 가 발생할 때 조직은 다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평형상태란 움직임, 감각, 인지에 있어서 조직구조의 균형(balance)을 말한다.
II. 인지발단단계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고유한 능력의 특징을 고려하여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고 하는 4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평형상태란 움직임, 감각, 인지에 있어서 조직구조의 균형(balance)을 말한다.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理論)
Download :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hwp( 74 )
설명






순서
피아제와 콜버그의 理論
목차
피아제와 콜버그의 理論
A. 피아제의 理論
I. 주요관념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B. 콜버그의 理論
참고한 문헌
피아제와 콜버그의 理論
A. 피아제의 理論
I. 주요관념
피아제에 의하면 모든 유기체는 평형상태를 이루면서 발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