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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경애의 지하촌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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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6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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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경애의 ‘지하촌’은 일제식민지 생활을 한 작가의 삶을 바탕으로 쓰여진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나는 다른 어떤 비평방법보다도 ‘지하촌’을 歷史주의 비평을 통해 analysis(분석) 할 necessity 을 느꼈다.







문학작품을 비평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작품이외의 모든 요소를 배제한 채 작품자체를 analysis(분석) 하는 형식주의 비평, 작가가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표출로서 작품을 analysis(분석) 하려는 심리주의 비평 그밖에 사회주의, 신화주의 비평등이 있다 한편 문학작품에 작가의 삶이 반영되어 있으리라는 가정하에 문학작품을 작가적 지식토대로 비평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우리는 歷史주의 비평이라 부른다. 이 소설에 중심인물들은 불구자이며 -칠성은 네 살x 병에 걸려 병원에 갔다 치료를 받지 못해 병신이 되었고 큰년이도 장님으로 묘사되고 있다-이는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민족의 불편하고 기형적인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할수 …(생략(省略))


레포트/감상서평

강경애의 지하촌을 읽고 쓴 자료입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서술되고 있는 장면은 가난의 비참함을 우리에게 여지없이 느끼게 해주었다.
다음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은 바로 등장 인물에 대한 설정과 묘사이다. 즉 눈병이 걸린 갓난 아기를 낫게 하기 위해 어머니가 쥐가죽을 아기의 머리에 씌여놓았는데, 그 속에서 구더기가 나와 아기를 괴롭히느는 장면은 그 소설을 읽는 사람들을 충분히 경악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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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작가가 일제식민시대 우리 민족의 삶이 얾나나 비참했는가를 우리에게 극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작가는 일제식민지의 비참한 모습을 소설속에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했는데, 우리는 그것들을 하나씩 analysis(분석) 해봄으로써 소설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지하촌’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지대인 ‘지상촌’에 대립하는 곳으로, 빛이라고는 조금도 스며들 수 없는 불모지대라고 말 할 수 있다 작가는 이 공간적 배경을 일제 식민지 시대의 우리나라에 대한 공간적 은유로서 표현하고 있다 이 글을 읽어보면 전반적으로 가난에 찌든 삶에 대한 여과없는 묘사로 우리에게 충격을 안겨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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