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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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07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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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학의 부진은 16세기에 이르러 극한 상황에까지 이른다. 관학 교육이 정비된 것은 세종 때였지만 한편 으로는 이때부터 관학 교육체계에 이상한 조짐을 보인다. 따라서 성균관, 향교 등 관학은 생도가 미달하였고 그나마 남아 있는 생도는 대개 학문에는 뜻이 없고 벼슬에나 관심이 있는 무능하고 부패한 무리들이었다. 따라서 참교육의 장이 요청되었…(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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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연산군은 성균관을 연회장소로 사용하였고 학자들의 독서를 금하기조차 하였다. 곧 유교는 신분적 명분론에 의해 임금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 지아비와 지어미, 양반과 상 민, 주인과 노비사이에 지배질서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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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학의 부진 조선 왕조의 위정자들이 유교를 지도 이념으로 내세운 데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관학이 출세도구로 변질되기 스타트 하였고, 향교의 교관은 질이 크게 저하되었으며 더구나 세조의 정으로 양식있는 선비들이 관학 교육에의 참여를 기피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관학은 극도로 퇴락 해 갔고 공부할 곳을 찾아도 마땅한 곳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