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katos의 증명과 반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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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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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수학관과 수학의 발견과정에 대한 Lacatos의 해석은 수학교육의 활동주의적 전개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 수학에는 완성된 과학으로서의 형식적인 수학과, 구성도중에 있는 비형식적인 수학이 있으며,
오류를 내포하지 않는 정리(整理) 의 축적이다.
- 비판적 오류주의 입장에서 수학적 지식의 성장을 ‘증명과 반박’의 논리로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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ꊳ Lakatos의 발견적 접근법
다. 그에 따르면 비형식적인 수학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확립된 정리(整理) 의 수가 단조롭게 증가됨으로써가 아니라 비판에 의해서, 증명과 반박에 의해서, 추측의 부단한 改善을 통해 정장하는 사고實驗(실험) 과학이며, 수학적 지식은 추측에 불과하다.Lakatos의발견적 접근법 Lakatos의수리철학 수학에 대한 개념 / (Lakatos의 증명과 반박 방법)
3) Lakatos
Lakatos의발견적 접근법 Lakatos의수리철학 수학에 대한 concept(개념) / (Lakatos의 증명과 반박 방법)
1) 전통적 관념, 현대 형식주의 수학자, 논리 실증주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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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험적 사실과는 무관하게 논리적 역적으로 전개되므로 보편적 필연성을 갖고 있으며, 그 발전은
수학의 개발과 교육에서 개연적 추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Freudenthal, Polya
Lakatos의발견적 접근법 Lakatos의수리철학 수학에 대한 개념
ꊲ Lakatos의 수리철학과 수학적 발견의 논리
순서
ꊱ 수학에 대한 개념(槪念)
Lakatos의 증명과 반박 방법
설명
ꊱ 수학에 대한 개념(槪念)
ꊴ 반-양자택일률
Lakatos는 수학교육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지는 않지만, 수리철학에 대한 그의 논문에서 수학교육의 결점에 대한 강렬한 관심을 드러내는 단평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니라, 수학 교과서의 연역적인 구성을 비판하고, 그가 제시하고 있는 수학적 발견의 논리에 따라 수학교재를 구성할 것을 요구하고 평등수혐 개념(槪念)의 도입을 예로 들어 이를 예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