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규제권한 배분의 정치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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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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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중앙-지방政府(정부)간 관계가 alteration(변화) 함에 따라 양자는 정책결정권을 둘러싼 관할영역의 확대경쟁, 각종 권한과 자원의 불공평한 배분 중앙政府(정부)와 지방政府(정부)가 보유하는 자원에는 제도적·법적 자원(constitutional-legal resources), 계층적 자원(hierarchical resources), 재정적 자원(financial resources), 정치적 자원(political resources), 정보자원(information resources) 등이 있다 중앙政府(정부)가 재정적 자원과 권력배분 등을 통하여 지방政府(정부)에 influence력을 행사한다면 지방政府(정부)는 정치적 자원(주민의 지지와 투표권)으로 중앙政府(정부)와 상호의존적인 교환관계를 형성하게 된다(Rhodes, 1983: 100-104; 박호숙, 1996: 100-101에 재인용).
, 정책지향성에 대한 차이, 중앙-지방간 연계형태(linkage pattern), 그리고 권한배분의 차이 등으로 인해 갈등이 야기된다(박호숙, 1996: 112-115). 이가운데 권한배분을 둘러싼 갈등은 지방政府(정부)는 고유사무의 영역을 확대하고 기관위임 사무를 축소하려는 경향이 강한 반면, 중앙政府(정부)는 정책집행의 편의를 위하여 기관위임 사무를 확대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일것이다 Wright(1988: 16-28)는 중앙과 지방의 연계형태(linkage pattern)를 분리형(separated type), 내포형(inclusive type), 중복형(overlapping type)으로…(투비컨티뉴드 )






environment규제권한 배분의 정치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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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결정과정]environment규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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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규제권한 배분의 정치과정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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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환경규제권한 배분의 정치과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지방자치제 실시로 중앙政府(정부)와 지방政府(정부)간 관계가 전통적인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정치경쟁모형이나 상호의존모형으로 전환되면서 권한배분을 둘러싼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村松岐夫, 1988). 중앙과 지방간 수직적 권한관계가 수평적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중앙政府(정부)의 권한이 지방政府(정부)로 이양되는 분권화가 전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동반자의 관계가 형성된다 지방政府(정부)의 자율성이 신장되고 정책결정 권한이 중앙政府(정부)와 지방政府(정부)에 분산됨에 따라 양자는 상호 협력과 경쟁이 불가피해진다. [정책결정과정]환경규 , 환경규제권한 배분의 정치과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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