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처용가 - 작품 전문 및 출처 분석 형성과정 고려 처용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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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에 비해 『악학궤범』에 가사가 전해져 오는 고려가요 처용가를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논문은 몇 편에 불과하다. 『악장가사』와『악학편고』에는 노랫말만 전하고 『악학궤범』에서는 궁중에서 연행된 상황이 수록, 학연화대처용무합설이라는 공연양식으로 정착했음이 기록되어 있다 조선 세조 때에는 대부악(大部樂)으로 확장된 가면희(假面戱)에서 불렀으며, <시용향악보>에는 조선시대 때 지은 <잡처용(雜處容)>이란 노래가 있다 김수경,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 보고사, 2004.
, 불교적 황패강, 「처용가고」, 『국어국문학』제26호, 국어국문학회, 1963.
, 박노준 박노준, 「고려처용가의 형성과정」,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0.
순서
, 민속학적 손진태, 「처용랑전설고」, 『신생』제18집, 1930.
설명
본고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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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열규, 「처용전승고」, 『처용설화의 종합적 고찰』, 『대동文化(문화)연구』별집1, 1972.
조동일, 「처용가무의 연극사적 이해」, 『연극평론』, 겨울호,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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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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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대석 서대석, 「고려처용가의 무가적 검토」,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2.
본고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려 처용가의 내용과 구조를 살펴보고, 그 형성 과정 및 시기를 추적함으로써 노래의 전반적인 성격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장주근, 「처용설화의 연구」, 『국어교육』제6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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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경 김수경, 「고려 처용가의 전승과정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1995.
, 최정여 최정여, 『한국고시가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9.
, ③ 작품의 형성시기에 대한 연구 연구자의 대부분이 고려말로 보고 있는데, 이 시기로 잡는 까닭은 처용의 마력을 빌어 몽고의 침략이라는 재 난을 물리치기 위해서라는 여증동의 견해와, 고려말의 질탕한 연희적 분위기에 편승한 것이라는 이명구의 견 해가 엇갈리고 있다 고려 처용가를 본격적으로 다룬 박노준은 사료에 현존하는 기록들을 재검토하여 이 노 래의 형성시기를 일연 사후인 충렬왕 16년에서 공민왕대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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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순진 김순진, 「고려 처용가와 신명」, 『고려가요의 정서』, 김대행(편), 개문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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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억 김상억, 「처용가고」, 『국어국문학』제272·73합집, 1976.
의 주해와 김동욱 김동욱, 「시용향악보가사의 배경적 연구」, 『한국가요의 연구』, 을유文化(문화)사, 1961.
______, 『신 고려가요어석연구』, 국학자료(data)원, 1994.
, 연극학적 연구 이두현, 「처용가무」, 『처용설화의 종합적 고찰』, 『대동文化(문화)연구』별집1, 1972.
, 최용수 최용수, 「처용가고」, 『영남어문학』제16집, 1989.
처용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악지, 『조선왕조실록』, 『동국통감』, 『악학궤범』, 『악장가사』, 『악학편고』, 『동경잡기』, 『증보문헌비고』, 『시용향악보』, 『익재난고』, 『목은집』, 『도은집』, 『가정집』, 『운곡집』등 많은 문헌에 전하고 있다 이 중 고려 처용가의 노랫말은 『악장가사』,『악학궤범』,『악학편고』에 온전하게 실려 전한다. 그러나 고려 처 용가가 향가 처용가에 비해 분량면에서 엄청나게 장형화한 요인과 배경에 관해서는 각기 意見을 달리한다.
『삼국유사』권2 기이편 <처용랑망해사(處容郞望海寺)>조(條)에서 출발한 처용설화 및 향가 처용가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전개되어 지금까지 100여 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되었고 문학적인 접근 외에 역사(歷史)적 이우성,「삼국유사 소재 처용설화의 一分析」, 『김재원박사회갑기념논총』,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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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작품 전문 및 출처
, ④ 처용가, 처용무, 처용희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연구 이에 대해 이명구와 박노준의 경우 단일한 성격의 처용가가 서로 다른 형태로 연행된 것이 아니라 적어도 두 종류 이상의 서로 다른 처용가, 처용무, 또는 처용희가 공존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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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양주동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文化(문화)사, 1947.
등의 것이 있다 이들 논문들을 중심으로 고려 처용가에 대한 기존 논의들을 살펴보면 ① 작품의 구조적 측면과 성격에 주목하여 처용가가 주사(呪詞)인지 무가(巫歌)인지 또는 극가(劇歌)인지를 밝힌 연구 여증동은 작품의 구조분석을 통해 처용가가 ‘연극적인 노래’임을 밝히고 있다 한편 서대석, 김상억, 김동욱 등은 역신을 구축하기 위해 민간에서 가창되던 것이 궁중으로 이입된 무가로 파악하고 있으며, 김순진과 최 용수는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극가,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무가라는 복합적인 성격으로 보고 있다
및 종합적 검토「처용설화의 종합적 고찰」, 『대동文化(문화)연구』별집1, 1972.
까지 이루어져 있다
이고, 본격적인 작품론에 해당하는 단일 논문으로는 여증동 여증동, 「고려처용노래연구」, 『고려시대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5.
의 단편적인 언급 외에는 대체로 향가 처용가를 논하면서 후대의 계승으로서 잠깐 언급하는 정도 향가-여요의 전승적 측면에서 고려속요 처용가를 다룬 논문으로는 김원경, 「처용가의 변천과 샤머니즘에 관 한 연구」, 『서울교대논문집』제3집, 1970, ; 최미정, 「처용가의 문학적승적 본질」, 『관악어문연구』제5 집, 1980. ; 정병헌, 「처용가연구」, 『논문집』제22집, 한국국어교욱연구회, 1982. ; 이창식, 「처용전승의 형성과 그 수용 양상」, 『김기동박사회갑기념논문집』, 1986. ; 김유미, 「처용전승의 전개양상과 의미 연구 」, 부산대 박사학위 논문, 1998. 등이 있다
, 박병채 박병채, 『고려가요어석연구』, 선명文化(문화)사,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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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명구 이명구, 「처용가연구」,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김열규·신동욱(공편), 새문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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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고려 처용가와 향가 처용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이 두 노래 사이의 관련양상의 측면은 8구체 향가 처용가가 부연 또는 확대되어 고려 처용가로 성립되었다 는 견해가 지배적이며, 양주동, 김원경, 최미정 등이 대체로 여기에 동의하는 입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