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의 사기열전의 요약과 讀後感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5 17:09본문
Download : 방통대 .hwp
제 7 중니(仲尼) 제자 열전
3.요약부분에 대한 독서록
제 2 관중, 안영 열전
제 1 백이(伯夷) 열전
제 3 노자(老子), 한비자 열전
제 16 평원군 열전
레포트 > 기타
제 11 저리자, 감무 열전
방통대과제 동서양고전 사마천 사기열전
사마천의 사기열전의 요약과 讀後感
제 1 백이(伯夷) 열전
2.사기열전 요약
제 13 백기, 왕전 열전
제 10 장 장의(張儀)열전
다. 선인들도 불행에 직면하면 걸작을 후세에 남겼으니 나도 비통함을 참고 불구의 몸에 채찍질하여 저서를 완성해야 되겠다고 말한다. 이 소식을 들은 한 무제는 격노하여 이릉을 문책하는 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사마천은 중론에 반대하여 이릉을 변호했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며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放通大課題 동서양고전 사마천 사기열전 / (동서양고전)
제 14 맹자, 순경 열전
Download : 방통대 .hwp( 68 )
방통대과제 동서양고전 사마천 사기열전 / (동서양고전)
순서
제 17 위공자 열전
또한 옛날에 서백(西伯)은 감옥에 갇혀서 주역을 저술하고, 공자는 진나라와 채나라 사이에서 곤경을 겪고 춘추를 남기고, 초나라 굴원(屈原)은 추방되어 이소(離騷)를 남기고, 좌구(左丘)는 눈이 멀어 국어(國語)를 짓고, 손자는 두 다리를 잘리고 병법(兵法)을 저술하고, 여불위(呂不韋)는 촉나라 땅에 유배되어 여씨 춘추를 전하고, 한비자(韓非子)는 진의 감옥 속에서 설난(說難), 고분(孤憤)을 남겼다. 그는 몸은 비록 불구라 할지라도 내가 알아 낸 태고적부터 현금(現今)에 이르기까지의 과거사를 보다 바르게, 보다 소상하게, 보다 생생하게 후세에 알려 줄 수 있다.
제 15 맹상군 열전
제 18 춘신군 열전
제 20 악의 열전
그러나 사마천의 주장은 한 무제의 비위에 더욱 거슬렸고, 결국 한 무제는 그를 투옥시키고 궁형(宮刑: 자식을 낫지 못하도록 남자 성기를 잘라 내는 형벌. 부형(腐刑)이라고도 함)에 처한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모든 歷史(역사) 현상을 준엄하게 가려내는 歷史(역사)가로서의 냉철한 이성의 힘과 歷史(역사)에 대한 의무감으로 사마천은 china의 歷史(역사)서 사기를 저술하게 된 것이다. 당시 궁형은 사대부에게 죽음보다도 더 치욕적인 일이었다. 그는 개인적 굴욕감을 이기고 삶의 진실에 대한 탐구 정신으로 다시 일어선 것이다. 즉 이릉이 원래 충성스런 장군이었으며, 목숨을 걸고 한나라와 천자를 위해 싸웠고, 지금 그가 항복하게 된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일을 성취하기 전에는 눈을 감고 죽을 수 없다고 다짐한다. 조定義(정의) 신하들은 한 무제의 화를 살까 두려워하여 모두 이릉에 대해 처벌을 주장했다.
제 15 맹상군 열전
제 8 상군(商君) 열전
1.사마천의 사기와 사기열전의 저술배경
설명
한나라 장수 이릉은 5천 명의 군사를 이끌고 북방 원定義(정의) 나섰는데, 흉노의 8만 대군에 포위되어 결국 항복하는 사태가 벌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