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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 그리는 풍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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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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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신경숙은 스스로가 밝혔듯이 김승옥의 소설을 토대로 소설의 미학을 계승했다. 이런 작가들이 받지 못한 특별한 관심과 주목을 신경숙이 받은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
신경숙 신드롬’의 출발점은 1980년대 소설의 한계에 있다 1980년대 소설은 문학적인 가치가 없는, 단순히 재미만 강조한 소설이거나 또는 아무런 철학적, 사성적 기반없이 그저 흉내내기에 급급한 의미없고도 허망한 소설류였다. 즉 80년대 이전에 김승옥, 오정희 등이 일구어 놓았던 단편소설의 미학을 계승하였다. 이런 신경숙의 경향은 대중들에게 먹혀들어 갔고 순수문학의 대중적인 …(투비컨티뉴드 )
신경숙이라는 작가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신경숙이라는 작가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나타낸 글.

,감상서평,레포트
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신경숙의 소설들은 절대 새로운 것이 아닌것이다 . 오히려 신경숙은 과거로의 회귀, 복고적 경향을 가진다. 이런 대류의 염증과 혐오, 현재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신경숙의 소설이었다. 마치 항간에 널리 퍼진 힙합계열의 음악에서 보이는 강렬한 비트와 빠른 템포, 노랫말보다 우선시 하는 리듬 예술적 아우라의 죽음에 대한 선포 등 그 또래의 젊은 작가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경향에 편승하여 빠르게 읽히는 것을 선호하고,인간의 여러 표층적인 욕망의 형상화에 탐닉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culture 상품화하는 그당시의 현실에 비추어 볼때 싱경숙이라는 작가는 특이하고도 귀중한 작가이다. 이런 무의미한 소설들에게 사람들은 지쳐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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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신경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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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숙이라는 작가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신경숙이라는 작가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나타낸 글.5신경숙- , 글로 그리는 풍경화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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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그 많고 많은 그 누구 작가의 이름을 딴 ‘현상’, ‘신드롬’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을까? 오직 신경숙 뿐이다. 1990년대 신경숙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대변해 주는 단어가 바로 ‘신경숙 현상’, ‘신경숙 신드롬’이다.
1980년대 소설의 반작용으로 나타난 신경숙 소설에서 80년대 소설과 가장 뚜렷하게 다른 것은 소설 미학의 재생에 있다 80년대 소설이 지나친 사상의 추구나 무의미한 일회적 재미의 추구에 치우쳐 갖추지 못한 소설 미학을 신경숙은 그녀의 소설에서 되살렸다. 사실 신경숙 이전에도 한국의 문학계에는 김승옥 등의 빛나는 작가들이 많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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