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 작품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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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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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같은 시점(時點)에 서로 다른 공간에서 벌어진 행복동 사람들의 이야기와 경우가 수업을 받는 교육현장을 병치했다는 해석도 가능하며, 아니면 「뫼비우스의 띠」와 「에필로그」에서 반복되어 제시되는 꼽추와 앉은뱅이의 삽화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영수를 중심으로 전개된 위와 같은 저항의 각성과 저항의 이야기가 중간에서 일종의 내부 이야기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을 가능성도 물론 존재한다.조세희작품해설 , 조세희 작품해설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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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는 영수의 죽음으로 대표되는 노동자 집단의 각성과 그 마지막(이자 효율적인) 실천으로서의 살인과 자기희생의 이야기만으로도 그 리얼리즘적 성취를 평가할 만하다.
「뫼비우스의 띠」와 「에필로그」에서 반복적으로, 그러나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꼽추와 앉은뱅이의 삽화를 그러한 수업의 진행과 어떻게 연관시켜 볼 것인가에 마주향하여 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난쟁이 가족의 이야기와 수학교사의 수업시간을 일종의 동시적 사건으로 간주할 경우라면, 그것은 영수의 발언에서 보는 것처럼 학교/사회의 전혀 이질적인 질서와 논리를 드러내는 구조로 읽힐 것이며, 그것은 그것대로 단일한 의미망을 형성할 것이다 그러나 각각의 수업 장면에 포함된 꼽추와 앉은뱅이의 삽화가 영수네 가족에게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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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작품해설
다.
설명
조세희 작품이 무엇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작가의 작품 가치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난장이』는 「뫼비우스의 띠」에서 처음 되어 「에필로그」로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모 고등학교 수학교사의 수업시간을 다루고 있는 이 두 편이 난쟁이 가족과 영수 및 경훈의 이야기들을 감싸안는 일종의 틀-이야기로 기능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이 작품집의 도입부가 되는 「뫼비우스의 띠」에서는 교사가 뫼비우스의 띠를 說明(설명) 하면서 그것이 구체화될 수 있는 입체의 가능성을 학생들에게 묻는 대목이 나오는데, 앞서 살펴본 것처럼 그것은 클라인씨의 병이 갖는 상징적 의미에 대한 영수의 인식과 직접적으로 연장된다는 의미에서 그 상관성은 아주 긴밀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작가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것을 독특한 서사적 전달의 회로에 담아냄으로써 또 다른 하나의 의미를 겨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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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 작품이 무엇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작가의 작품 가치관에 관련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