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한국문학사 요점요점 서브노트 / 한국문학사 요점요점 서브노트 제1장 상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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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5 20: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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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군신화 해석 가. 통project의, 입례식(Initiation Ceremony)을 상징 ‘고난을 통한 곰의 환인과정’(춘향전, 심청전 등과 상통) 나. 곰의 성공, 범의 실패의 풀이 다.인문사회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제1장 상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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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 요점요약 서브노트 제1장 상고시대 문학 공무도하가 ※ 우리나라 최초의 서정시가 . 명칭문제 가. 공후인 설 최표의 ‘고금주’, 채옹의 ‘금조’의 기록을 토대로 하여 나. 공무도하가 설 노래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다. 절충설 가와 나 둘 다 title(제목)으로 하여도 좋다는 주장. 작가문제 가. 개인작 여옥 (고금주), 곽리자고 (금조) 나. 배경설화 백수광부의 처 (대체로 인정), ‘해동역싸’출전 다. 中國인 中國 조선 현의 상화가 (민요) → 동의하고 있지 않다. 인본주의 신(환웅)과 짐승(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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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 요점요점 서브노트 제1장 상고시대 문학 공무도하가 ※ 우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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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제1장 상고시대 문학 공무도하가 ※ 우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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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서민문학; 평범한 사람의 단순 소박한 노래이며 서민의 문학 라. 복합체(신화+전설)로 해석 단군신화. 신화란 가. 우주의 생성, 국가나 민족의 기원, 인간의 생사 문제 등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반드시 신이 개입 된 이야기 나. 세계적인 신화집 20세기초 영국인, J.G.Frazer의 “Golden Bough”(황금가지) 다. 라. 민요 일정한 작가 없음 (타당성인정) 마. 절충안 (1차 작가 백수광부의 처, 2차 작가 여옥, 3차 작가 노랫말을 中國 쪽의 문인이 한문정착) . 배경설화의 해석 가. 신화로의 해석 1) 백수광부; 주신(디오니소스, 박쿠스) 2) 처; 악신(님프) 나. 무의로 해석 1) 백수광부; 미숙련 무부(박수 초월주의자), 권위실추 2) 처; 보통사람, 무당(현실주의자), 굿노래가능 다. 신화는 구비문학(판소리, 무가, 민요, 설화, 가면극 등)의 한 분야 라. 영국의 프레이저 신화는 인간과 신과의 대화 형식인 제식을 말로 나타낸 것뿐이며 그것들은 국가를 초월하여 공통성을 띤다.